▲당뇨 초기 증상 및 당뇨에 좋은 음식과 안좋은 음식 등 당뇨에 좋은 간식과 나쁜 음식 등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최근 20대와 30대 사이에 당뇨병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 당뇨병은 에너지원인 포도당 수치가 높아지는 상태로 정상 수치보다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뜻한다. 당뇨병은 이어 심혈관 질환 및 성인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또한, 당뇨병은 초기 증상이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어 당뇨 초기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당뇨에 걸렸을 확률이 높다. 이에 평소에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당뇨병을 관리하고 전문 병원에서 치료와 약 처방을 받아 관리해야 한다. 더욱이, 당뇨는 20대와 30대에도 나타날 수 있으며 임산부에게도 나타날 수 있다. 당뇨병은 1형과 2형에 따라 원인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적인 검사가 필요하고 증상을 검토 후 당뇨병 치료법을 적용한다. 더욱이, 꾸준한 당뇨 혈당 수치를 관리해야 하기 때문에 당뇨에 좋은 음식과 간식으로 식단 관리를 해야 한다. 평소에 아무 생각 없이 섭취했던 당뇨에 안 좋은 음식은 식단 표에서 제외하고 당뇨병 환자 식단 표로 볼 수 있는 건강한 식단을 먹어야 한다. 아래 항목을 통해 당뇨 초기 증상 및 원인과 치료법 등 당뇨에 좋은 음식까지 모두 알아보도록 하자.

▲당뇨에 좋은 주스와 당뇨 자가진단과 당뇨 초기 증상 및 임신성 당뇨와 당뇨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 초기 증상 및 원인

당뇨병은 성인 당뇨병, 소아 당뇨병 등 누구에게나 나타날 수 있다. 당뇨는 당뇨 증세가 나타나기보다는 혈당 수치를 검사해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하지만, 당뇨 초기 증상이라 불리는 눈에 띄는 증상으로는 물을 많이 먹고 화장실 가는 횟수가 급격하게 늘어나는 등 당뇨 증상이 있다. 이에 몸에 변화를 느꼈다면 당뇨 초기 증상으로 의심해보는 것이 좋겠다. 더욱이, 당뇨 원인은 당뇨 검사를 통해 알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당뇨 식단 관리를 하기보다는 반드시 전문 병원에서 당뇨 수치를 검사하고 당뇨 원인에 대해 알아보기를 바란다.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 차이점 및 당뇨 초기 증상과 당뇨 혈당 수치 및 당뇨병 치료법과 당뇨 식단표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

당뇨는 1형 당뇨병과 2형 당뇨병이 있다. 1형 당뇨병의 경우 자가면역 문제로 인슐린 생성이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한다. 이에 제1형 당뇨병의 원인 및 증상은 소아 당뇨와 청소년기에 발생한다. 이에 1형 당뇨병 치료 방법은 식습관 개선 및 운동이 있으며 꾸준히 인슐린 주사를 맞아야 한다. 특히, 소아 당뇨의 경우 인슐린 주사를 맞는 것이 중요한데, 보호자가 없는 상태에서는 학교 측에서 소아 당뇨 환자를 적극 도와줄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야 한다. 더욱이, 1형 당뇨병의 원인은 단 음식을 먹어서 생기는 것이 아니므로 학교와 사회에서 이러한 오해를 개선하고 교육을 전달할 필요가 있다. 2형 당뇨병의 경우 인슐린에 의존해야 하는 병으로 비만, 유전이 해당한다. 이는 중년기에 많이 발생하는 당뇨병으로 무엇보다 식사와 운동 등 당뇨병 식단 관리가 필요하다. 더욱이, 최근 30대 당뇨병 환자가 급증하고 있어 야식을 먹는 습관과 비만, 폭식, 과식 등 당뇨에 나쁜 음식을 줄여야 할 필요가 있다.

▲당뇨에 좋은 음식과 당뇨에 좋은 차, 과일 등 검은콩 효능, 양파 효능 및 마늘 효능과 요리 추천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는 혈당 수치가 높아지는 상태로 당뇨 초기 증상을 느꼈다면 이미 진행되고 있을 확률이 높다. 이에 당뇨 수치를 정상 혈당 수치로 떨어트리기 위해서는 꾸준한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식단 관리를 해야 하는데 대표적인 당뇨에 좋은 음식과 과일로는 당근, 검은콩, 해바라기씨, 양파, 마늘 등이 있다. 이는 모두 인슐린 분비가 활발해져 혈당 수치를 정상 수치로 돌리는 데 도움이 된다. 특히, 양파 효능과 마늘 효능은 알라신 성분으로 콜레스테롤 감소 및 혈액순환 개선에 도움이 돼 평소에 즐겨먹는 좋겠다. 또한, 당뇨에 좋은 음식과 과일로는 해조류와 블루베리가 있다. 당뇨에 안 좋은 음식으로는 당이 많은 과일이나 당이 많은 초콜릿, 캔디 등은 좋지 않다. 이에 당뇨에 안 좋은 음식은 피하고 좋은 음식을 위주로 식단 관리를 하면서 운동을 병행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