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족구 증상 및 원인과 수족구 완치 및 전염기간 등 구내염 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여름철에 유독 쉽게 걸리는 질환이 있다. 바로 손과 발에 생기는 수족구다. 수족구는 마치 두드러기처럼 피부 위로 올라오는 병을 말한다. 수족구라는 이름은 말 그대로 발과 손에 생기는 것을 뜻한다. 더욱이, 여름철에 쉽게 생기는 병으로 몸에 붉은 반점이 생기면서 수두와 같은 증상을 나타낸다. 이러한 수족구는 손과 발 외에도 입안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수족구 증상은 성인 및 소아 등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으며 원인을 살펴보고 증상을 살펴 예방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수족구 증상은 일주일이 지나면 완치되기 때문에 무엇보다 여름철에는 전염기간과 초기 증상을 살펴 흉터 없이 관리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아래 항목을 통해 수족구 초기 증상 및 수족구 원인과 수족구 예방 등 구내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자.

▲수족구 수포 연고 및 수족구 잠복기 등 아기 수족구 음식과 수족구 원인 수족구 예방법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족구 증상과 구내염 증상

수족구는 손과 발에 붉은 반점과 함께 피부 발진 증상이 나타난다. 또한, 수족구 증사에는 식욕부진 및 피로감이 느껴지기도 하고 심하면 인후통이나 발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어 수족구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는 손바닥, 발바닥과 손가락 사이에 두드러기 증상처럼 올라오기도 한다. 이어 수족구는 발진 증상으로 볼 수 있으나 물집 상태가 지속되며 수족구 증상이 심해지면 사타구니와 엉덩이로 번지기도 한다. 이러한 수족구 증상은 입에 염증이 생기는 구내염 증상과 비슷하다. 이는 구강에 생기는 통증을 동반하는 염증인데 일반적으로 구내염에 걸린 소아의 경우 발과 손으로 옮겨지는 수족구 증상을 동반하기도 한다. 이에 수족구와 구내염은 명칭은 다르지만 같은 바이러스에 의해 생겨 구내염이 먼저 생겼다면 소아 및 어린 수족구 초기 증상을 유심히 살펴보아야 한다.

▲아기 수족구 음식 및 구내염수족구, 아기 구내염과 수독구 등 수족구 증상 및 원인(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수족구 원인 및 아기 수족구 완치기간

수족구 병의 원인은 장바이러스에 옮거나 감염되는 경우다. 특히, 바이러스 보균자에 의해 수족구 병이 감염이 되거나 분비물이나 침이 입으로 들어오는 경우 감염이 될 수 있다. 더욱이, 수족구는 전염기간이 있기 때문에 완치 기간 까지 격리 기간을 지키는 것이 좋다. 특히, 학교나 어린이집을 다니는 경우 소아 수족구 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병원을 방문해 치료를 받고 격리해야 한다. 수족구와 구내염은 같은 바이러스에 의해 생기며 수족구 증상 중 하나인 물집이 터지면서 직접적으로 접촉이 생기면 수족구에 감염될 수 있다. 이에 아기 수족구 증상이 있는 경우 전염성을 주의해야 하며 수족구 수포 치료에 사용되는 연고를 처방받아 꾸준히 관리하고 수족구 완치 기간 동안 아기 수족구에 좋은 음식으로 면역력을 관리해야 한다.

▲아기 수족구 음식 및 수족구 증상과 원인 등 수족구 전염기간과 아기 수족구 초기 증상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기 수족구 음식

소아가 수족구에 걸리는 경우 손과 발은 통증이 있어 되도록 접촉이 없도록 해야 한다. 하지만, 입에 수족구와 구내염 증상이 있는 경우 음식을 조절해야 한다. 특히, 자극적인 음식을 통증을 악화 시킬 수 있어 아기 수족구에는 빨대로 먹을 수 있는 차가운 음식을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수족구 완치 기간까지는 영양소를 고려하여 식단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수족구는 면역력이 있어야 빠른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식사를 거르지 않도록 주의하고 격리 기간 및 완치 기간까지는 음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