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모으는 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청년이 중소·중견기업에서 2년 또는 3년 정규직 근무 시 목돈을 마련해주는 제도다. 고용노동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사업이다. 청년내일채움공제를 신청하고 정해진 기간 근무하면 성과보상금 형태로 만기 공제금을 받을 수 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자격, 신청 방법, 중도해지를 한데 모아 정리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대상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자격

청년내일채움공제는 2년형과 3년형 중 하나를 선택해서 신청할 수 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3년형 신청 자격 요건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용보험 가입 이력이 없거나 최종학교 졸업 후 고용보험 총 가입 기간 12개월 이하 ▲정규직 취업일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 재학이나 휴학 중인 아닌 경우다. 고용보험 가입 기간을 계산할 때는 3개월 이하 단기 가입 이력은 총 가입 기간에서 제외된다. 아울러, 청년내일채움공제 2년형은 실직 기간 6개월 이상이면 고용보험 총 가입 기간 12개월 초과여도 가입할 수 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기업 신청 자격은 고용보험 피보험자 수 5인 이상 중소·중견기업이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내일채움공제 신청 방법

청년내일채움공제 워크넷 청년 공제 홈페이지에서 참여 신청하면 된다. 운영기관의 워크넷 승인 완료 후에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청약 신청해야 한다. 신청기한은 정규직 취업일 전후 3개월 이내다. 3개월 이내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청약 신청까지 완료해야 한다. 2년형을 신청하면 2년간 본인이 300만원을 적립해야 한다. 2년 후에 정부의 취업지원금과 기업의 정부지원금이 공동적립된 1,6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3년형은 3년간 600만원을 적립해야 한다. 정부의 취업지원금과 기업의 정부지원금이 공동적립된 3,0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를 신청하면 자기부담금은 돌려받을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는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다. 중도해지를 신청하면 본인이 낸 적립금은 전액 돌려받을 수 있다. 6개월 이상 근무한 사람은 취업지원금도 일부 받을 수 있다. 취업지원금은 해지 사유와 해지 시기에 따라 차등 지급된다. 청년내일채움공제 중도해지를 신청하면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다른 기업에서 재신청할 수 없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