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건강식품 중 홍삼이 가장 유명하다. 6년근 수삼을 엄선하여 껍질을 벗기지 않은 상태로 장시간 증기로 쪄서 건조시켜 붉은 빛을 띠는 것을 홍삼이라고 한다. 홍삼은 여러 제품으로도 나왔는데 어린이홍삼, 건홍삼, 발효홍삼, 홍삼스틱 등 다양하다. 아래에서 홍삼의 효능과 부작용, 홍삼 고르는 법, 홍삼 먹는 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제대로 알고 먹자'...홍삼의 효능과 홍삼의 부작용은?

홍삼 효능은 ▲피로회복 ▲면역력 증가 ▲기억력 개선 ▲혈행 개선 ▲항산화 등이 있다. 특히 홍삼에 들어있는 사포닌은 면역력을 증가시킨다. 또 홍삼에는 철분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각종 빈혈 예방에도 효능이 있다. 이외에도 홍삼은 노화되는 세포가 신생 세포로 바뀌는 것을 촉진 시키는 효과가 있다.
홍삼의 부작용은 열이 많은 사람에게 좋지 않다는 것이다. 이는 에너지 대사량에 따라 섭취 직후에 홍삼 효능이 나타나고 열감이 느껴지는 것일 뿐, 실제로 체온이나 혈압이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홍삼 제품 고르는 방법

많은 홍삼 제품 중 좋은 제품을 고르려면 제조방식을 따져봐야 한다. 홍삼의 제조법은 물에 달여서 만들거나, 통째로 갈아 넣는 방법이 있다. 홍삼은 제조법에 따라 성분 함량이 달라진다.물에 달여 홍삼을 만드는 것은 뜻 그대로 홍삼을 뜨거운 물 속에 계속 달이는 방법을 말하는 것이다. 이 경우 홍삼 유효성분 중 물에 녹는 47.8%의 수용성 성분만 추출할 수 있다. 나머지는 그대로 홍삼건더기에 남겨진 채 버려진다. 이와 반대로 통째로 갈아 만든 홍삼은 홍삼의 영양분은 모두 섭취 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홍삼 먹는 방법?

홍삼은 많은 제품이 있으니 그중에서 본인에게 맞는 식품을 섭취하면 좋다. 이중에서 홍삼 분말을 먹으려면 0.5~5g가 적정량이다. 보통 홍삼은 공복에 먹는게 좋지만 소화기관이 약하면 식사 후 먹자.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