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육체적인 작업을 반복적으로 진행하거나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컴퓨터 앞에 앉아서 업무를 보는 경우 자세가 바르지 않은 상태로 굳어지고 신체의 불균형을 초래하게 된다. 이 때문에 학생과 직장인 대다수가 목과 허리, 어깨, 척추 부위에 디스크 및 뻐근함으로 통증을 느끼고 있다. 이의 원인은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신체 골격이 한 쪽으로 기울어지고 근육의 변형이 생기면서 발생된다. 이렇게 틀어진 균형과 근육을 수술하지 않고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 나와있다. 바로 그것이 '도수치료'이다. 근육질환을 비롯한 척추질환 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를 진행해 다양한 부위를 교정하려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비수술적 치료로 진행되는 도수치료는 부작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연령 제한 없이 남녀노소 모두에게 적용할 수 있다. 이에 도수치료의 효과부터 필요 증상까지 꼼꼼히 살펴보자.

직장인도 받을 수 있는 '도수치료', 뜻은?

도수치료는 수술을 하지 않고 전문 도수치료 교육과정을 거친 치료사가 직접 손을 이용해 근골계의 통증 및 질환 등을 해소하는 치료법으로 다양한 질환을 복합적으로 다룬다. 딱딱해진 관절을 치료사의 수기로 직접 풀어주고 관절 부위를 눌러 통증을 완화해주는 비교적 유연한 치료 방법이다. 이 도수치료는 수술적인 요법과 약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아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골격계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를 보인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도수치료는 치료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 별로 차이가 크다. 따라서 도수치료에 대한 전문 교육을 이수한 시술자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바른 자세 잡아주는 '도수치료' 어떤 질환에 적합할까?

도수치료는 통증을 완화시켜준다. 따라서 다리나 어깨, 골반 등의 균형이 맞지 않은 환자 허리디스크로 인한 허리통증이 심한 경우, 척추측만증 및 척추후만증을 교정하고자 하는 경우, 거북목 증후군을 탈출해야 하는 경우 등이 도수치료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만성통증을 심하게 느끼거나, 특별한 원인이 발견되지 않은 두통, 신체 불균형을 교정하는데에도 높은 효과를 나타낸다. 당뇨병이나 고혈압 환자에게도 도수치료를 통해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다. 이 외에도 도수치료는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몸이 붓는 부종을 개선하는 데에도 큰 효과가 있으며, 근육의 균형을 바로 잡아주어 몸의 체형을 아름답게 해주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도수치료 종류, 대표적인 4가지는?

도수치료는 치료 방법에 따라 크게 4가지로 나뉜다. 그 종류 가운데 가장 많이 이뤄지고 있는 도수치료 방법은 바로 추나요법이다. 척추 등의 근골격계 질환을 치료하는 추나요법은 틀어진 척추와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고 균형을 맞춰준다. 이렇게 균형을 바로 잡아 체형을 바르게 맞춰주고, 통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도수교정은 관절 치료를 목적으로 시행되는 도수치료 기법으로 관절을 정상적으로 움직일 때 통증이나 제한이 없도록 관절에 작은 진폭과 빠른 속도를 일으켜 치료하고 있다. 관절 가동술의 경우 도수교정 치료와 달리, 관절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에게 느린 속도의 부드럽고 율동적인 동작으로 관절 통증을 개선시켜주는 기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틀어진 척추의 균형을 바로 잡는 치료 방법이다. 무너진 몸의 균형으로 인해 척추 간의 사이가 좁아지면서 신경이 점차 눌려 발생된 통증을 줄이기 위해 척추관절면 사이 간격을 넓혀 인대 건강을 도와준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자의 전문성에 따라 효과가 크게 차이나며, 교육이 제대로 되지 않은 치료사에게 받을 경우 신경 손상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도수치료에 전문성을 가진 시술자가 담당하는 병원을 고르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