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은 많은 사람들이 탐내는 특성이며 부인할 수 없는 이점과 특혜를 제공한다(사진=셔터스톡)

'매력'은 인간의 한 특성이다. 매력은 종종 부정할 수 없는 장점과 특권을 동반한다.

앞서 진행된 33개의 연구는 일반적으로 매력적이라고 여겨지는 사람들이 매력적이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인기가 있고 더 나은 사회적 기술과 더 높은 지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매력적인 사람들은 짝을 찾는데 어려움을 덜 겪었고 더 많은 아이들을 낳았고 자녀들 또한 매력적으로 성장했다.

매력의 지표는 무엇이며, 실제로 사람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더 매력적으로 변해가고 있을까?

핀란드 헬싱키 대학의 한 연구에 따르면 여성들은 시간이 흐를수록 매력적으로 변하지만 남성들은 거의 동일하게 머물러 있었다(사진=셔터스톡)

더 매력적인 사람

핀란드 헬싱키 대학교의 마커스 조켈라 박사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들은 세월이 흐르면서 점점 더 매력적으로 변해가지만 남성들은 그렇지 않다.

조켈라 박사의 연구에서 아름다운 여성들은 덜 매력적인 여성들보다 최대 16% 가까이 더 많은 아이를 갖는 경향이 있었다.

피실험자의 매력은 사진을 통해 평가됐고 각각 몇 명의 아이를 가졌는지 물어봤다. 이 대규모 연구는 약 1,200명의 여성과 거의 1,000명의 남성을 참여시켰고 40년에 걸쳐 진행됐다.

이 연구에 대해 논평한 진화론 전문가인 잭 다 실바 박사는 16%는 굉장히 큰 차이가 아니지만 종의 번식을 놓고 볼 때 여전히 큰 영향을 미친다고 전했다.

전체적으로 남성들에 비해 매력적이라고 여겨지는 여성들이 더 많았으며, 이러한 선택은 여성들이 더 아름다워진다는 사실을 명시한다.

게다가 매력적인 사람들은 더 많은 자녀를 낳았고, 유전학을 바탕으로 볼 때 이 아이들은 미래에도 매력적이라고 여겨질 가능성이 높았다. 여성의 미모와 자식의 수 사이에는 강한 상관관계가 발견됐다.

따라서 과학자들은 아름다운 여성들이 종종 매력적인 아이, 특히 딸을 낳게 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대부분의 남성이 여성의 매력을 근거로 로맨틱한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발견됐기 때문에 이 같은 현상은 여성들에게 이롭게 작용했다.

반면에 여성들은 반드시 남성의 매력에 의존하지 않고 성공이 예측되는 행동적 특징에 근거해 잠재적인 파트너를 선택했다.

 

아름다움은 생존을 위해 존재한다

여성과 남성의 매력과 관련한 경향은 수렵 시대부터 인류 안에 뿌리 깊이 내재돼 있을 수 있다.

여성이 여러 명의 아이를 낳고 키울 수 있다면 좋은 짝으로 여겨졌고, 남성은 음식을 구하고 파트너와 가족을 보호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더 적합한 짝을 찾을 수 있었다.

매력이라는 것이 유전적 품질이나 완벽성과 강하게 연관돼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여주듯이 고대 여성들에게도 매력은 여전히 중요했다.

매력은 특히 얼굴 대칭과 크게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유전적 돌연변이와 결점은 대칭성을 방해하므로 얼굴이 대칭적일수록 좋은 유전자를 갖고 있다는 것을 의미했다.

대칭 외에도 평균적인 특징을 가진 경우 매력적으로 여겨질 가능성이 높다. 코가 너무 크거나 작거나 눈이 너무 가깝거나 멀리 있는 것처럼 일반적인 특징을 벗어날 경우 얼굴의 비율에 영향을 미쳐 매력을 떨어뜨린다.

매력을 추구하는 성향은 수렵 시대부터 인류에게 뿌리 깊게 내재돼 있을 수 있다(사진=셔터스톡)

매력의 사회적 특혜

아름다움에 대한 정의는 다양할 수 있지만, 사람들이 아름답거나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다른 배경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도 일반적으로 일치한다.

건강한 자손을 원하는 남성들은 스스로 건강해보이고 유전적인 결함이 거의 없는 여성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는 여성의 외모에 주로 반영된다.

짝을 선택하는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되는 것 외에도 매력적인 외관은 일반적으로 더 우호적인 사회관계를 이끌 수 있다.

매력적인 얼굴은 종종 친근함을 의미하며 좋아할만하고 믿을만하다는 느낌을 준다. 부모들이 자녀에 대해 편견이 없다고 말하지만 자녀가 매력적일수록 부모의 일반적인 태도가 더 좋았다.

 

매력의 진화

수천 년의 세월이 흐르면서 사람들은 점점 더 매력적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 같은 변화는 다른 매력적인 사람들과 함께 있기 위해 매력을 선택한 결과일 뿐만 아니라 호르몬 측면에서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 호르몬과 신경전달물질은 발달 과정 및 행동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세월이 흐르면서 사람들이 친근하고 매력적인 성격과 사회적 특성을 개발하는 것이 더 유익하게 됐고, 이 특성은 신체적인 발달로도 이어졌다.

일부 사람들에게 매력은 무작위적인 특성으로 여겨질 수도 있지만, 연구와 수치는 매력의 이점과 사람의 매력을 결정하는 요소에 관해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