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호르몬이 많은 음식 석류의 효능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는 여성에게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석류의 효능은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으로 인해 오는 것이 많다. 석류는 특히 간편하게 석류즙으로 섭취하는 경우가 많은데, 아래에서 여성갱년기 증상과 석류즙 효과 및 석류의 효능, 석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성 갱년기 증상은 먼저 월경주기, 기간, 양이 불규칙해지는 등의 월경 변화가 있다. 또한 혈관 운동 조절이 변화하면서 얼굴과 상체 등이 화끈거리고 달아오르는 느낌이 들 수 있다. 이로 인해 땀이 나거나 두통, 가슴이 두근거릴 수 있다. 이외에도 외음부가 건조해지고 방광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골밀도가 약해져 골다공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우울감, 피로함, 집중력 저하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석류즙의 효능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 효능

석류는 대표적인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며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이다. 석류에는 여성호르몬과 비슷한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들어있다. 석류의 엘라그산 성분은 히알루론산의 합성을 증가시키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는 피부에 주름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석류 속 플라보노이드는 동맥경화, 혈심증, 뇌경색과 같은 심뇌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다. 석류의 효능을 가장 잘 즐길기 위해서는 석류즙의 효능을 즐기는 것이 좋다. 석류의 껍질까지 착즙한 100% 석류즙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석류의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 부작용

석류즙의 부작용으론 매스꺼움, 눈 가려움, 두드러기, 호흡곤란, 구토 등의 증상이 있다.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석류의 섭취를 중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석류는 특정 약물과 충돌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석류즙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