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면비대칭의 원인을 알아보고, 교정방법을 소개한다(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안면비대칭 미용적인 요소뿐만 아니라 증상이 심하면 치아나 위장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따라서 안면비대칭 교정에 대한 사람들 관심이 높다. 안면비대칭의 원인을 알아보고, 교정방법을 소개한다.

안면 비대칭 원인

안면 및 턱뼈의 비대칭을 선천적으로 태어나면서부터 가지고 있을 수도 있지만, 자라나면서 후천적으로 생길 수도 있다. 특히 책상에 앉아 있을 때 한쪽으로 턱을 괴고 앉거나, 음식물을 한쪽 치아로 씹는 행위로 인해 발생될 수 있다. 사고로 인한 외상으로도 안면비대칭이 발생된다. 이밖에도 턱관절 관련 질환 등으로 인해 한쪽 턱 관절의 디스크공간이 좁아지게 되면 좌우의 밸런스가 무너지게 되면서 디스크에 위치한 신경이 압박돼 턱이 기울기 때문에 얼굴 비대칭의 원인이 될 수 있다.

▲ 안면비대칭의 원인을 알아보고, 교정방법을 소개한다(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안면비대칭을 유발하는 습관

안면비대칭을 유발하는 습관으로는 ▲턱을 괴거나 비스듬하게 눕는다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오래 씹어 먹는다 ▲이를 세게 물거나 이갈이를 한다 ▲거북목을 자주 하는 습관 등이 있다.

안면비대칭 교정방법

안면비대칭 교정방법은 일상 속 생활에 주의를 조금만 기울여도 얼굴 대칭을 어느 정도 완화할 수 있다. 대부분 자세 불균형으로 비골격성 안면비대칭이 생기게 된다. 이는 다리를 꼬고 앉거나 한쪽 다리에만 힘을 실어 서 있는 경우로 인해 골반이 틀어지게 되면서 어깨도 같이 무너져 얼굴에 비대칭이 생긴다. 이 외에도 한 방향으로만 음식을 섭취하거나 껌을 오래 씹는 등의 습관으로 인해 얼굴 대칭이 틀어질 수 있어 이러한 행동을 삼가야 한다. 이에 안면비대칭을 교정하기 위해서는 평소 올바른 자세와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선천적 원인에 의한 안면비대칭은 ▲양악수술 ▲안면윤곽술 ▲치아교정 등 수술로 치료 할 수 있다. 후천적으로 발생한 안면비대칭은 한쪽으로만 체중이 실리거나 골반과 척추 등이 틀어지는 올바르지 못한 자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수술 치료보다는 보존적 치료를 통해 턱관절과 근육의 불균형을 해결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