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야근하는 횟수가 많아지고 스트레스가 반복되는 한대인들에게서는 각종 질환의 대표적인 원인으로 꼽히는 '고혈압'이 발생하곤 한다. 흔히 고혈압은 중·노년층만의 질환이라고 생각하지만, 최근 젊은 층에서도 흔히 발생되어 나이에 상관없이 남녀노소 모두 고혈압 예방에 항상 주의해야 한다. 고혈압은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것이 대부분이라 방치되기 쉽기 때문에 '조용한 살인자'라고도 불린다. 때문에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혈압 수치가 다소 높다면 생활습관을 올바르게 개선해 혈압 정상수치로 낮추는 법을 기억해 따라야 한다. 이에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고혈압에 대해 알아보자.

젊다고 안심해선 안되는 '고혈압'

고혈압은 혈관에 전해지는 혈류의 압력이 정상보다 높은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수축기 혈압이 13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80mmHg 이상인 경우에 고혈압을 진단한다. 보통 고혈압은 50·60대의 노인에게서 많이 발견되었지만 최근에는 30·40대의 젊은층들이 고혈압 위험 요소인 ▲나트륨 과다 섭취 ▲스트레스 ▲음주 ▲흡연 등에 나쁜 생활습관으로 고혈압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불구하고 젊은층들은 고혈압에 대한 인지도가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치료를 소홀하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고혈압으로 인한 합병증을 호소하게 되거나 2차성 고혈압으로 신장질환이나 부신 종양, 일부 선천성 심질환 등 다양한 질환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젊다고 절대 안심해선 안된다.

고혈압 증상, '무심코 넘기면 큰일나'

보통 TV에 나오는 드라마 속에서 고혈압 증상으로 목의 뒷부분을 잡은채 쓰러지는 모습을 한번쯤 봤을 것이다. 그러나 실제상황에서는 고혈압으로 인해 뒷골이 당기는 듯한 증상은 보이기 힘들다. 고혈압의 증상은 대부분 잘 나타나지 않는다. 하지만 개개인에 따라 고혈압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고혈압 증상은 ▲어지럼증 ▲둔한 느낌의 두통 ▲안구 충혈 ▲코피 등이 있다. 나아가 2차 합병증이 발생하면 호흡곤란, 가슴통증, 실신 등이 발생하게 된다. 심한 경우에는 급성 중증 합병증으로 심근경색, 뇌졸중, 협심증, 심장마비로 이어져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젊은층도 알아야 할 '고혈압 예방'

고혈압을 예방하려면 고혈압 발생원인을 찾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흡연은 동맥경화를 촉진시켜 고혈압 발생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금연은 필수다. 또한, 하루 2~3잔을 초과하는 술은 혈압을 상승시키기 때문에 지나친 음주는 삼가해야 한다. 아울러, 스트레스 또한 고혈압을 일으키기 때문에 적절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활동이나 운동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 외에도 비만을 개선해 표준 체중을 유지하며, 짜게 먹는 버릇을 고치는 등 식습관을 건강하게 하는 것도 고혈압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