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마리의 젖소가 향후에 얼마나 많은 우유를 분비할 수 있을지 예측할 수 있는 획기적인 연구 결과가 최근 이스라엘에서 발표됐다.

약 3만8000마리의 이스라엘 홀스타인 젖소를 대상으로 2년간 진행된 이번 연구는 그 규모 면에서 전례를 찾아볼 수 없다고 관계자들은 밝혔다.

이 연구 결과에 따르면 우유 분석기로 일일 인라인(in-Line)우유 분석을 진행하면 월 단위로 진행되는 기존의 DHIA 테스트보다 더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고 한다.

'실시간 우유 분석기를 바탕으로 한 이스라엘 홀스타인 우유, 지방 및 단백질 일일 생산량에 대한 유전자 및 표현형 분석(Genetic and phenotypic analysis of daily Israeli Holstein milk, fat, and protein production as determined by a real-time milk analyzer)'이라는 제목의 이 연구는 지난해 12월 저널 오브 데리 사이언스(Journal of Dairy Science)의 '에디터스 초이스'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스라엘 볼카니 센터 농업연구단에 소속된 조엘 웰러와 에프라임 에즈라 연구원은 이스라엘 아피밀크(Afimilk)에서 운영하는 아피랩(AfiLab) 시스템에서 수집된 우유 생산량 및 단백질과 지방 농도에 대한 기록을 이스라엘 축우번식협회(Israel Cattle Breeders Association) 중앙실험실에서 제공한 월별 테스트 통계 기록과 비교했다.

그 결과 지방 생산량(최대 0.1%의 사소한 차이)을 제외하고, 모든 특성에서 두 방식의 유즙 분비량 평균은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첫 산차의 유전력은 단백질 비율을 제외하고, 모든 특성에서 매일 기록으로 계산한 유즙 분비량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유의미한 차이는 아니었다.

착유일수(DIM) 30일 시점에서 인라인 우유 견본을 이용한 예상 유즙 분비와 실제 유즙 분비 간에는 높은 유전적 상관성(0.73~0.79)이 관찰됐다.

첫 산차의 DIM 150일 이하에서는 우유, 지방 및 단백질 생산에 대한 부분적 일일 유즙 분비 결과가 월별 부분적 유즙 분비 결과보다 더 정확하게 미래 유즙 분비를 예측했다.

웰러와 에즈라는 "아피랩 표현형 상관관계는 기록에서 DIM이 낮더라도 모든 9개 절단 지점에서 3가지 특성 모두에 대한 ICBA 상관관계보다 높게 나왔다"고 설명했다.

아피밀크의 인라인 밀크 랩은 젖소 선별 관리를 지원하고, 유방염과 케톤증 같은 질환 위험이 있는 젖소, 그리고 가축 무리 전체에 영향을 미치는 영양 변화를 경고하기 위해 착유를 할 때마다 생산량과 성분 및 전도성을 측정한다.

농장 관리 시스템 부문의 글로벌 선도기업인 아피밀크는 수익성 있는 우유 생산을 지원하고자 50개국 이상에서 40년 넘게 낙농가에 기술과 전문지식을 제공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