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에 좋은 음식 우슬뿌리의 효능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관절염에 좋은 음식으로 보스웰리아의 효능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에 더해 우슬의 효능 역시 주목받고 있다. 우슬은 낯선 식물일 수 있지만 관절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 아래에서 우슬뿌리의 효능과 우슬뿌리 먹는 법, 우슬뿌리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우슬이란?

우슬은 쇠무릎풀, 우슬뿌리라고 부르기도 한다. 우슬의 줄기에 있는 마디 형상이 소 무릎과 비슷해 쇠무릎풀이라 불린다. 점액성이 있으면 우슬의 맛은 약간 쓰고 신 맛이 나기도 한다.

우슬 효능


우슬은 관절염에 좋은 음식 중 하나다. 우슬에는 엑크디손이란 성분이 함유돼 있다. 엑크디손 성분은 골격을 튼튼하게 하고 근육의 수축 및 이완을 돕는다. 또한 혈액 내 불순물을 제거해 관절 염증으로 인한 소염 및 진통작용을 돕는다. 또한 우슬에는 사포닌이 다량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 흡수를 저해하고 배출을 돕는다. 이는 고혈압,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이다. 우슬뿌리는 이뇨작용을 돕는 효능이 있어 노폐물 배출에도 효과적이다. 이는 요로결석 제거, 붓기 빼는 법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우슬 뿌리 먹는 방법 우슬차 및 우슬즙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우슬 먹는 방법

우슬즙으로 섭취해도 좋고 우슬과 닭발을 함께 끓인 계족탕을 먹어도 좋다. TV 프로그램 '엄지의 제왕'에서는 닭발과 두충, 우슬을 함께 넣어 허리통증을 줄여주는 계족탕의 레시피를 공개한 바 있다. 두충의 효능은 신장이 피로해 허리와 등뼈가 오그라드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우슬뿌리의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우슬 부작용

우슬은 특별한 독성이 있는 식물이 아니다. 때문에 독성으로 인한 부작용은 없지만 과다 복용 시 설사, 복통, 구토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임산부는 우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