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출처=ⒸGettyImagesBank)

신용등급이 낮아도 긴급자금을 마련할 수 있는 개인회생대출은 무엇인가?


개인회생이란 채무자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거 감당할 수 없는 채무액을 가진 자가생계비를 제외하고 원칙적으로 5년간 일정한 금액을 변제하면 파산선고 없이 채무의 잔액에 대해 면제를 받을 수 있는 절차이다.회생자를 위한 개인회생대출이란 개인회생자들이 신용회복과정 중개인회생을 진행중인사람들이 변제중에 돈을 빌릴수 있는 제도를 뜻한다. 개인회생 대출은 자금이 필요한 원인과 내용에 따라 조건이 달라진다.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개인회생 대출을 찾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회생 대출의 대상은 개인회생 인가결정 후 1회이상 변제금을 납부한 개인회생자가 대상이다.

대출금리는 어떻게 결정되나?


정책금리와 대출금리 보고서에 따르면 개인회생자대출을 포함한 대출금리는 정책금리와 유사성이 높은 현상을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런 상황에도 대출상환금이 부담스럽다면 대출부담을 줄이는 다른 방법으로 상환방식을 바꾸는 방법이 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방식을 택하면 납입시마다 발생하는 이자부담을 최소화 할 수 있다.신용회복의원회는 다양한 개인회생자들의 채무를 조정 하고있다. 생활을 하다보면 신용회복의원회의 채무조정 기간 중 갑자기 돈이 필요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개인회생자들은 일반적인 대출을 받는것이 어렵기 때문에 이를 위해 지원하는 제도를 성실상환자 대출제도라고 한다. 채무자 회생 및 파산에 관한 법률에 의거 법원으로부터 개인회생 변제계획 인가를 받아 2년 이상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거나 최근 3년 내 상환을 완료한 자도 성실상환자대출의 대상이다. 하지만 소득이나 상환여력이 부족한자는 대출이 제한된다.
성실상환자 대출의 종류는 사용목적에 따라 생활안전자금, 학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등으로 나뉜다. 운영자금의 대출한도는 최대 1,500만원 이내다. 상환방식은 최대 5년 이내 원리금 균등분할 방식으로 제공한다. 대출금리의 경우 학자금은 연 2.0%이고 나머지는 연 4.0%이내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성실상환자 대출의 상담 및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가능하다.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를 소지하고 있는 경우에는 신용회복위원회의 사이버 지부를 통해 상담과 신청을 진행할 수 있다. 신용회복위원회는 서민금융진흥원과 전국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대출의 상담과 신청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가능하며 방문 전 전화로 문의하면 지원요건과 준비서류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