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 근로장려금 지급일을 손꼽아 기다리는 사람이 늘고 있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피서객이 항공권 구매나 해외·국내여행, 호캉스 등 경비에 의한 지출을 막아줄 근로장려금을 기다리고 있다. 지난해 2018년 근로장려금 지급일은 9월 추석께였다. 올해도 9~10월쯤 근로장려금이 지급될 예정이다. 근로장려금은 자신의 신청계좌로 현금수령이 가능하다. 올해는 한층 폭넓은 근로장려금 지원금 확대로 신청자가 늘었다. 2019근로장려금 지급자격과 근로장려금신청방법 문의가 늘었으며 지난 5월 31일까지 2019년 근로장려금 신청 대상자에 한해 지급 금액 조회가 가능했다. 지난달 25일 기획재정부는 2019년 근로장려금 최소지급액 인상을 발표했다. 2019년 세법개정안에 따르면 조세특례제한법을 거쳐 근로장려금 최소 지급액 상향 조정이 이뤄질 예정이다. 저소득층의 근로를 장려하고 취준생과 실직자의 구직활동과 생활을 돕기 위한 소득지원 제도 국가근로장려금은 소득에 따라 늘고 중위소득 30% 수준에서 최대지급액이 산정된다. 정부는 연간 3만원은으ㄹ유지해 온 최소 지급액을 오는 2020 근로장려금 지급액 10만원으로 증가한다. 3배꼴로 늘어나는 근로장료금 지급은 저소득층의 약 10만 가국 수혜 혜택을 받게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5월에 이어 8월 근로장려금 반기별 신청기간

2019근로장려금 신청기간은 지난 5월과 오는 8월 21일부터 9월 10일까지 1년에 2번 가능하다. 근로장려지원금 반기별 신청 대상자는 배우자를 포함 근로소득만 있는 거주자 중 전년(2018년) 부부합산 총소득이 기준금액인 단독가구 2000만원, 홑벌이가구 3000만원, 맞벌이가구 3600만원 미만인 자격요건을 갖춰야 한다. 신청 자격은 2018년 6월 1일 가구원 전체 재산 합계가 2억원에 미치지 않아야 신청자격을 부여받는다.

2019 근로장려금 신청방법

근로장려금 계산기로 구분하지 않아도 국세청 홈텍스 홈페이지에서 근로장려금 금액과 신청기간, 대상자 확인, 지급금 조회, 계좌변경과 예상금액 조회가 가능하다. 알바 근로소득과 일용직 근로장려금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다. 근로장려금 신청 우편물은 지난 5월 이전 우편물(근로장려금 결정통지서)로 우편발송된 바 있다.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에게 일괄발송했으며 근로 장려금 지급 대상자 확인방법은 바쁜 생업에 종사하고 있거나 구직준비·취업활동에 한창인 취준생의 경우 근로장려금을 전화신청하는 경우도 있다. 국세청 홈페이지를 통해 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조회(근로장려금 지급 대상자 나이)가 가능하다. 2019 근로장려금 심사를 거쳐 지급 대상자가 확정되면 지급일에 주거래계좌나 신청계좌로 근로장려금 금액이 입금된다. 청년 근로장려금 수령을 위해서는 근로장려금·자녀장려금 계좌변경 등 더욱 자세한 내용은 자녀장려금·근로장려금 고객센터에 문의 전화하면 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2019 자녀장려금과 청년구직활동지원금

근로장려금 대상자에게 적금식으로 지원하는 사업 희망키움통장은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등의 저소득층을 구제하기 위한 제도다. 내일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 등도 구직활동과 창업자금, 결혼자금, 주거비, 학자금 대출상환 등 자립기반을 갖추기 위한 통장사업의 일종이다. 서울시·부산·경기도·여수시 청년지원센터 등에서는 청년 구직활동지원금 신청기간이~ 다. 청년구직활동금 신청하면 심사 중을 거쳐 발표에 따라 옷 등 사용처에 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청년구직활동지원금 신청을 위해서는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