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MBN '엄지의 제왕'에 출연한 김명성 식초 장인은 김치 등 발효식품의 원리에 대해 전국 8도의 맛을 찾아 기행했다. 장인은 마침내 설탕과 식초 베이스에 미나리, 머위를 넣어 발효시킨 해독식초를 만들어 눈길을 끈 바 있다. 과일이나 채소로 맛을 낸 식초를 물과 희석해 마시면 해독주스·디톡스 주스효과가 있어 독소제거와 붓기 제거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식초 만들기에 맛을 낸 머위나물은 수분과 습기가 높은 곳 어디서든 잘자라기 때문에 머위키우기나 머위재배가 종종 이뤄진다. 머위잎과 머위대, 머위줄기부분을 나물로 해먹는 경우가 많다. 머위대 길이는 최대 65cm다. 머위뿌리는 머위즙이나 머위뿌리즙을 내어 먹는다. 머위의 쓴 맛을 걱정없이 복용할 수 있는 방법이다. 머위 데치기 방법을 알면 머위 쓴맛 제거할 수 있다. 들깨를 넣어 만든 머위대 들깨볶음과 머위 효능 및 부작용을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머위 효능·부작용

파프리카, 녹차, 바나나, 레몬밤, 우엉껍질, 홍미쌀에 풍부한 폴리페놀이 많은 음식 머위는 항산화 효능이 있다.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을 함유한 머위는 위염·대장염·과민성대장염·중이염·인후염 등 각종 염증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머위는 사포닌을 함유해 노화를 방지하고 항염 작용이 뛰어나다. 혈액순환개선제 역할을 하는 머위는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몸밖으로 배출하며 고혈압·동맥경화·뇌졸중·고지혈증 등 심혈관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한다. 머위의 무기질과 풍부한 비타민 성분은 여름철 냉방병이나 감기, 일사병, 열사병 등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면역력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한, 눈에 좋은 영양제 성분인 비타민A가 풍부해 야맹증, 안구건조증, 시력저하를 방지하고 눈건강을 돕는다. 여름철 실온에 음식을 보관하면 날파리·초파리·날벌레로 인해 악취가 나는 등 피해를 본다. 식중독과 장염의 원인이 돼 설사, 배탈, 복통, 발열 등 증상이 생길 수 있다. 다만, 머위는 알카로이드 성분을 함유 간 손상을 야기할 수 있어 과다섭취하지 않는다. 머위는 찬 성질을 띠므로 소화기와 호흡기가 약한 사람은 섭취 시 유의한다.

머위로 만드는 해독 주스?

앞서 '엄지의제왕' 김명성 장인은 장독에 머위 등 신선한 재료를 직접 넣어 담근 과일채소식초로 디톡스 효과를 강조했다. 간해독과 만성염증, 무릎통증, 묵은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을 만들었다. 이밖에도 머위줄기나 머위잎, 머위뿌리즙을 만들어 먹기도 한다. 특히 잦은 소화불량, 체함, 명치 통증으로 인해 위장이 답답하고 불편감을 느끼는 사람인 경우 소화기능을 돕는 효능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머위대볶음 만들기(ft. 들깨)

머위는 머위잎쌈(머윗잎쌈)을 만들거나 머위대볶음, 머위나물무침, 머위줄기장아찌 등 요리를 만들어 먹는다. '수미네 반찬' 김수미는 한국음식에 반한 가나 출신 샘 오취리를 위해 머위를 이용한 요리를 소개한 바 있다. 머위쌈밥을 맛본 오취리는 정성가득 머위요리에 감동했다. 김수미는 이외에도 바지락무침, 묵은지 돼지짜글이 등 한식 한상을 차려 군침을 돌게 했다. 머위즙으로 간편하게 휴대하고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머위대 들깨볶음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머위잎 머위대를 이용해 머위나물 무침을 만들 수 있다. 머위나물 요리 만드는 법(머위대들깨볶음) 중 머위 데치기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머위대를 손질하고 머위대를 냄비에 삶는 법대로 데치기 한 다음 차갑게 식혀준다. 머위대 삶기가 끝나면 머위껍질을 조심히 벗겨 물기를 제거한 뒤에 참치캔 국물과 다진 마늘, 들기름, 다시마 육수와 들깨가루로 맛을 낸다. 들깨가루 양념장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들깨 가루 요리로는 들깨 미역국, 들깨 칼국수·수제비, 복날 들깨 삼계탕, 버섯 들깨탕 등이 있다. 들깨는 칼로리가 낮고 여드름, 모낭염 등 지루성 피부 트러블에 도움이 되는 미백효과와 보습 효능이 있다. 때문에 들깨 순치기 등 직접 재배를 하는 사람도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