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GettyImagesBank)

최근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크릴오일(크릴새우오일)이 혈관 영양제로 인기를 얻고 있다. 새우와 비슷한 모양을 해 '남극새우', '크릴새우'라는 별명을 얻었지만 분류하자면, 동물성 플랑크톤에 속한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크릴새우에서 추출한 기름이 바로 크릴오일이다. 각종 미디어에 크릴오일 효능이 노출되면서 내장지방 빼는법, 뱃살빼는 법, 혈관 지방 빼는 법 등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크릴오일은 기존의 피쉬오일, 즉 오메가3로 불리는 영양제의 대체품으로도 유명하다. 먹이 피라미드의 최하단에 속해 중금속 부작용이 적을 것이라는 의견 때문이다. 물론 이외도 불포화지방산 오메가3,6 함유는 물론 인지질 함량으로 인해 인기가 높다.

▲(사진=ⒸGettyImagesBank)

인지질은 뇌를 구성하는 물질로 치매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이러한 효능으로 인해 크릴오일이 새로운 건강식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닌 혈관에 쌓인 지방, 노폐물, 콜레스테롤을 밀어내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이기도 한 크릴오일은 물과 기름에 잘 녹는 수용성오일로 체내 빠른 흡수율을 보이는 것은 물론 혈행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크릴오일 다이어트 후기를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다이어트 보조제로도 인기다. 다이어트 보조제로 알려진 가르시니아, 새싹보리분말, 레몬밤, 시서스가루 등과 함께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 크릴오일 다이어트 효과는 식욕을 억제하고 몸에 쌓여있는 잉여지방과 중성지방, 내장지방, 콜레스테롤 등을 녹여 실제 다이어트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크릴오일 효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식후 바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졌다. 크릴오일 복용법은 크릴오일 캡슐의 경우 1일 1회 1캡슐로 알려졌다. 크릴오일은 이밖에 다양하게 크릴오일 분말, 액상 등으로 섭취할 수 있지만, 크릴오일 비린내가 심할 수 있어 단독으로 먹기 보다는 음식과 함께 섭치하는 것이 좋다. 또한 인지질 함량 56%의 고품질 크릴오일을 고르는 것이 효과를 높이는 방법으로 알려졌다. 이외 크릴오일 추천 광고만을 보고 선택하기보다는 검증된 원료로 만든 안전한 제품인지, 화학 용매 사용이 되었는지 등의 성분표를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하는 것이 좋다.

▲(사진=ⒸGettyImagesBank)

크릴오일은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잘 못 알려진 음식이기도 하다. 이는 혈액응고를 막아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크릴오일은 지방산으로 혈당을 급격하게 높일 수 있어 당뇨 식단인 GI 낮은 음식과 거리가 멀어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이밖에 산모, 수유 중인 여성과 만성 질환으로 약을 복용하는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