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높이는 방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이다. 면역력이 떨어지면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아진다. 지금처럼 무더운 여름철에는 면역력이 떨어진다. 이에 면역력이 떨어졌을 때 걸리기 쉬운 대상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면역력 떨어지는 이유, 면역력 높이는 방법을 비롯하여 면역력 강화에 좋은 음식까지 총정리했다.

▲술은 면역력 떨어지는 이유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면역력 떨어지는 이유

면역력 떨어지는 이유는 다양하다. 잠 부족은 면역력 떨어지는 이유다. 잠은 면역 체계의 기능 유지를 위해 꼭 필요하다. 잠이 부족하면 면역 체계에 문제가 생긴다. 스트레스도 면역력 떨어지는 원인 중 하나다.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 능력을 떨어뜨린다.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설탕 섭취도 삼가야 한다. 설탕 과다 섭취 시 면역력이 떨어진다. 설탕을 과다 섭취하면 백혈구의 세균 사살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술도 면역력 떨어지는 이유다. 음주는 면역력에 악영향을 미친다. 신체 활동이 적어도 면역력이 떨어진다. 면역력을 위해서라도 꾸준히 운동해야 한다.

▲면역력 높이는 방법 '운동'(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면역력 높이는 방법

면역력 높이는 방법은 장 건강을 지키는 것이다. 면역세포 대부분이 장에 있다. 이에 면역력 높이기를 위해서는 장 건강 관리가 중요하다. 장 건강 관리를 위해서는 찬 음식을 멀리해야 한다. 특히 여름에 주의해야 한다. 더위 때문에 아이스크림같이 찬 음식을 자주 찾는데, 찬 음식의 냉한 기운은 위와 장의 활동에 방해가 된다. 배를 따뜻하게 하는 것도 면역력 높이는 방법의 하나다. 에어컨을 가동할 때도 배 쪽은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스트레스를 풀어야 한다.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주기적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이 좋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나 면역력에 좋은 영양제도 면역력 높이기에 도움이 된다. 면역력 높이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좋다. 심한 운동은 오히려 스트레스로 작용해 면역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약간 힘들다고 느껴지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단호박은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면역력 높이는 음식

프로바이오틱스 효능 중에는 면역력 강화가 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장 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앞서 말했듯 장이 건강해야 면역력이 높아진다. 단호박도 면역력에 좋은 음식이다. 단호박의 베타카로틴은 유해 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성분이다. 이에 단호박은 암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된다. 미나리도 면역력 떨어졌을 때 좋다. 미나리의 케르세틴은 면역력 강화에 효능이 있다. 미나리는 독소 배출 음식이기도 하다. 체내에 있는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한다. 노니 다이어트로 화제인 노니주스도 면역력 강화 음식이다. 노니 분말 가루 효능으로 면역력 강화가 있다. 면역력에 좋은 차는 오미자차, 생강차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