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지난 3일 벤처기업협회 초대 및 명예회장인 이민화 교수가 별세했다. 사인은 부정맥인 것으로 추정된다. 제1대 최초 벤처기업 메디슨 창업자인 이민화 회장이 일군 생애 업적이 회자되고 있다. 평소 지병이 없던 그가 갑작스러운 부정맥 증상 원인 사망으로 인해 세상을 떠나며 많은 이에게 충격을 안겨줬다. 부정맥은 이처럼 갑자기 사망에 이르게 하는 무서운 병이다. 심장 맥박이 정상수치 및 정상범위를 벗어나 너무 빨리 뛰거나 느린 상태를 부정맥 증상이라 칭한다. 심박수가 너무 빠르면, 즉 심장이 빨리 뛰면 빈맥이라고 하고 심장이 느리게 뛰면 서맥 증상이라고 말한다. 서맥성 부정맥과 빈맥성 부정맥 치료를 위해서는 어지럼증과 심장 두근거림 증세를 평소 무시하지 않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면접자, 수험생, 공시생의 긴장, 불안증세와 다른 부정맥 증상

정상맥박 수치는 1분 60~100회다. 전기자극이 전달되면서 나타나는 심수축이 불규칙한 경우 심장 부정맥 증상이 나타난다. 귀 울림이나 몸통 전체에서 가슴이 뛰는 두근거림 증상이 느껴진다. 가슴 통증 증상까지 동반돼 흉통으로 인해 실신하거나 기절, 호흡곤란에 이를 수 있어 주의를 요한다. 중요한 면접시험을 앞둔 취업자, 구직자나 수능이나 공무원 시험, 공인중개사 시험 등 대입과 자격증 취득을 위해 공부하는 수험생일 경우 과도한 긴장상태로 인해 심박수가 높아질 수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를 제외하고 이유없이 빈맥 서맥 증상이 나타나 이상이 생기면 내과 병원을 방문해 심전도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부정맥 원인

부정맥 원인은 전도조직이 규칙적이지 않은 경우 나타난다. '나 혼자 산다(나혼산)' 출연진인 웹툰작가 기안84와 방송인 김구라, AOMG 소속 가수 우원재, 초통령 도티, 신화 전진, 가수 김장훈, 컬투쇼로 사랑받았던 방송인 김찬우 등 연예인이 많이 걸리는 병 중 하나인 공황장애는 호흡곤란을 동반한 빈맥 증상이 나타나는 대표적인 정신과적 기분장애로 부정맥 증상을 동반한다. 불안장애 역시 마찬가지다. 필요이상의 불안한 증세는 심장이 너무 빨리 뛰는 부정맥 증상과 비슷한 기분이 들게 한다. EXID 솔지와 성우 겸 방송인 서유리가 앓았던 갑상선기능항진증(갑상샘항진증) 그레이브스병 증상으로 부정맥이 나타나기도 한다. 심장마비나 급사, 돌연사가 두렵다면 정확한 심장 검사를 실시해 부정맥을 진단할 필요가 있다.

부정맥 증상(빈맥 서맥)

부정맥 초기증상은 없는 경우가 있다. 심한 부정맥 증상은 평소 지병이 없더라도 단 한번 발생으로 인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심장 두근거림은 보통 공포감을 느끼거나 스트레스, 극심한 긴장 상태에서 나타난다. 하지만 돌발적으로 맥박이 빠르게 뛴다면 부정맥 증상을 의심해볼 필요가 없다. 심장이 갑자기 느려지는 서맥은 무기력과 어지럼증, 메스꺼움, 기절 등의 증세로 나타난다. 심박출량이 줄면 뇌와 몸 전체 혈액공급이 원활하지 못해 손저림, 발저림, 다리저림, 팔저림 등의 찌릿찌릿한 증상이 나타난다. 피부가 창백해지고 머리가 핑도는 빈혈 증상과도 비슷하다. 소화가 안될 때 나타나는 명치 아픔, 위염 증상, 심근경색, 협심증, 혈액순환장애가 나타난다. 장시간 비행과 고속버스나 시외버스 기차, 열차 탑승 시 다리가 붓고 숨이찬다거나 호흡곤란으로 인해 심부정맥 혈전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심전도 검사, 24시간 홀터검사 및 부정맥에 좋은 음식

부정맥 치료는 신체검사를 통해 이뤄진다. 내과나 가정의학과에서 호흡기와 심장 검사를 한다. 병원과 보건소에서 시행하는 심전도 검사는 가슴과 팔다리에 전극을 연결해 심장 활동 상태, 즉 심박수를 관찰한다. 일정한 파형을 그리면 정상이고 불규칙하다면 부정맥 존재 여부와 종류, 원인파악이 가능하다. 간헐적인 방법으로 나타나는 부정맥 증상에 대비해 24시간 심전도 기계를 부착하고 심장박동상태를 기록하는 심전도 홀터검사를 실시하기도 한다. 이밖에 심장 초음파와 전기생리학적 검사, 흉부 엑스레이 등으로 심장 이상과 부정맥을 검사하고 진단한다.

부정맥 치료에 좋은 음식으로는 양파볶음이나 피클의 재료, 각종 찌개와 장아찌 등 요리 식자재로 쓰이는 양파가 있다. 양파는 카라멜라이징해서 음식 부재료로 이용해도 좋고 고기와 함께 먹을 때 궁합이 좋다.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 고구마 역시 부정맥 예방에 효능이 있다. 오메가3는 영양성분이 풍부한 연어, 참치에 함유됐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호두와 마그네슘을 보충하는 현미도 부정맥에 좋은 음식 및 영양제다. 비타민D와 소고기 생선, 브로콜리에 많은 코엔자임큐텐, 굴, 바지락, 조개에 많은 아연 등이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