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는 여름 제철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징어는 8월 제철 해산물이다. 오징어 제철은 7월부터 11월까지다. 오징어는 밑반찬, 찌개 등을 만들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식자재다. '수미네 반찬'에서 소개한 오징어볶음 레시피와 오징어전 레시피를 한 번에 알아보자.

▲오징어볶음 레시피 소개!(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징어볶음 만드는 법

오늘 저녁 메뉴로 오징어볶음을 추천한다. 오징어볶음은 한 끼 식사 메뉴로 좋다. 오징어볶음 만들기 재료는 오징어, 양파, 당근, 대파, 홍고추, 청양고추, 표고버섯, 깻잎, 통깨, 참기름, 굵은 고춧가루, 오징어볶음 양념장 등이 있다. 오징어볶음 양념장 만들기는 간단하다. 볼에 양조간장 3큰술, 고추장 크게 2큰술, 굵은 고춧가루 2작은술, 설탕 3작은술, 후추 조금, 다진 마늘 1.5큰술을 넣고 섞으면 양념장 만들기는 끝이다.

▲오징어볶음 황금레시피
1. 오징어 3마리는 내장을 제거한 뒤 몸통과 다리를 분리한다.
2. 오징어 몸통 위쪽에 칼집을 낸 뒤 굵은 소금을 뿌려 껍질을 벗긴다.
3. 오징어 다리 부분은 깨끗하게 씻어서 약 10cm 길이로 썬다.
4. 오징어 몸통 부분은 링 모양으로 썬다. 오징어 머리 부분은 적당한 크기로 썬다.
5. 양파 1/2개는 얇게 채 썬다.
6. 당근 1/2개, 대파 1개는 약 5cm 길이로 채 썬다.
7. 홍고추 1개, 청양고추 1개는 어슷썰기 한다.
8. 표고버섯 2개는 자루를 제거한 뒤 채 썬다.
9. 30분간 숙성한 양념장을 오징어와 준비한 채소들에 반씩 넣어 각각 버무린다.
10. 양념한 채소에 물 2큰술을 넣고 섞는다.
11. 양념한 오징어에 굵은 고춧가루 3작은술을 넣은 뒤 오징어와 채소를 섞는다.
12. 센 불로 달군 팬에 오징어, 채소, 물 50mL를 넣고 볶는다.
13. 물 3큰술, 참기름 1큰술, 통깨 1작은술, 굵은 고춧가루 3작은술을 넣고 볶는다.
14. 깻잎을 채 썰어 넣으면 오징어볶음 완성이다.

▲막걸리 안주 추천 '오징어전'(사진=ⓒ게티이미지뱅크)

오징어전 만드는 법

오징어전은 아이들 반찬이나 간식으로 좋다. 집에서 간단한 술안주로도 제격이다. 오징어전 만들기 재료는 통오징어, 청양고추, 홍고추, 당근, 부추, 달걀, 부침가루, 소금, 굵은 소금 등이 있다. 통오징어 2개는 껍질을 벗긴다. 오징어볶음 만들 때와 마찬가지로 칼집을 낸 뒤 굵은 소금을 뿌려 껍질을 벗기면 된다. 껍질 벗긴 오징어는 잘게 다진다. 청양고추 1/3개, 홍고추 1/3개는 잘게 다진다. 당근은 얇게 썬 4조각만 잘게 다진다. 부추도 잘게 다진다. 부추도 소량만 준비하면 된다. 볼에 부침가루 3큰술, 소금 반 작은술, 오징어, 청양고추, 홍고추, 당근, 부추를 넣는다. 물을 조금만 넣어 반죽을 만든다. 달걀 2개를 푼다. 오징어 반죽을 동그랗게 빚은 다음 달걀물을 입힌다. 팬에 올리브유를 두르고 달군다. 달군 팬에 반죽을 올린다.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구우면 오징어전 완성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