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갈라짐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 수 있다(사진출처=ⓒgettyimagesbank )

어느날 문득 거울을 봤는데 자신의 혀가 평소와 같지 않고 갈라졌다면 다양한 질병을 예상해 볼 수 있다. 아니면 침이 있어야 할 입 속이 물을 마시지 않으면 혀가 마르고 갈라지는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원인을 찾아야 한다.혀는 음식의 맛을 느끼게 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우리 몸 주요 장기들의 건강상태를 알려주기도 한다. 즉 혀는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 따라서 혀 표면 색깔이나 혀 갈라짐 등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 원래 건강한 혀는 선홍빛의 색깔을 보이지만 혀의 색깔이 다르거나 혀가 갈라진 모양을 하고 있다면 자신의 건강을 의심해 봐야한다. 또 입 안이 마르고 혀 갈라짐 증상 때문인지 식사를 할 때나 말을 많이 해야 할 때 통증이 느껴질 수 있고 게다가 혀가 갈라지고 혓바늘 등이 생기거나 혀가 부었다면 음식을 먹을 때도 블편해 삶의 질이 떨어 질 수 있다. 이와관련 해 혀 갈라짐, 혀 색깔, 혓바닥 백태, 혀 세로줄, 혀 가로줄 등 혀로도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 특히 혀 백태는 입냄새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에 혀로 보는 건강, 혀 건강상태와 혀 백태 원인, 혀 백태 제거방법인 혀 클리너 사용법을 알아보고 건강을 지키자.

혀 갈라짐의 원인과 종류는?

혀 갈라짐의 원인은 건강상태나 컨디션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데 주로 이런 현상은 40대 이후 연령이 높아질 수록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 혀 갈라짐이 지속되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물론 다른곳의 건강상태가 좋지 못함을 뜻하기에 꼭 알아봐야 한다. 혓바닥 갈라짐 증상은 세균이나 곰팡이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 또 구강 건조증이나 구내염 증상, 비타민 결핍 증상으로 혀 갈라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혀가 갈라짐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이 생긴다. 우선 혀 갈라짐으로 구강 건조증과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이 많은데 혀 갈라짐 현상은 모양에 따라 건강상태를 가늠해 볼 수 있다. 우선 혀 가운데 부분이 일자로 갈라진 것은 소화시사 안 좋거나 척추가 안 좋을 가능성이 높다. 또 혀 앞쪽이 갈라짐이 있다면 심장이 안 좋을 수 있으며 여 가장가지가 갈라진 증상은 근육이나 간 건강을 챙겨야 한다. 또한 특별한 유형 없이 혀 전체가 갈라졌다면 이 현상은 주로 갱년기 이후 나타나는 현상으로 열이 많이 오를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혓바늘이 생기는 이유

혓바늘이 생기는 이유는 대부분 수면부족이나 스트레스, 피로누적이다. 혓바늘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영양 부족이나 면역력, 호르몬 불균형 등에 의해 나타날 수 있다. 아니면 혀가 붓는 설염에 걸리면 혀가 조금씩 부풀어 오를 수 있다. 심한 경우에는 혀에 분비물이 고이거나, 혹이 생길 수 도 있다. 세균 감염이나, 올바르지 못한 약물 섭취 등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설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설암까지 발전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한다.

혀 백태 원인·제거, 혀 건강 지키는 혀 클리너 사용법

혀 백태 원인은 근육이 긴장하고 피곤해 생기기 때문에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되고 백태를 제거하고 평소 건강관리를 해서 혀관리를 잘 해야 한다. 혀 백태 원인은 구강 건조증, 입안 건조증 등이다. 혀 백태 제거방법은 '혀 클리너 사용법'이 있다. 혀 클리너 사용법은 입안을 물로 헹구고, 혀 안쪽부터 3~4회 정도 닦아내면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