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최근 식생활의 서구화로 국내에서 대장암 진단을 받는 사람의 수가 예전에 비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다. 모든 암 종류 중 대한민국에서는 대장암 발병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국가암정보센터 통계에 의하면, 국내에서 발생하는 대장암 환자의 수는 최근 10년 사이 무려 2배나 증가했다고 말했다. 대장암은 중장년층에게 높은 발병률을 보였지만 요즘들어 젊은층 사이에서도 적지 않게 나타났다. 초기의 대장암은 완치가 가능한 암이지만 이를 방치해두어 치료시기를 놓친다면 치료가 더 어려워져 사망의 위험이 점점 높아진다. 따라서 본인의 몸에서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대장암 증상인지 확인해보는 것은 어떨까. 이에 높은 발병률을 보이는 대장암에 대해 살펴보자.

'대장암' 높은 발병률 보여

과거에는 흔치 않았던 대장암이 최근에는 나이를 가리지 않고 많이 나타나고 있다. 대장암이 발생하는 원인은 일반적으로 환경적 요인과 유전적 요인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이 중에서도 대장암은 특히, 식습관과 관련이 많다. 높은 열량과 지방 섭취, 섬유소 섭취 부족 등과 같은 서구화된 식습관이 계속 이어질 경우 자신도 모르는 사이 대장암에 걸리게 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유전적 요인으로 부모, 형제를 포함한 가까운 가족 내에 대장암이나 대장 용종 병력이 있는 경우 대장암 발생이 2~4배 정도 증가하기 때문에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대장암으로 나타나는 증상, '배변 시 혈변'

대장암에 걸린 환자들이 말하기를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한다. 따라서 평소에 설사 및 변비, 혈변 등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대장암이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다. 이 밖에 대장암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복통, 복부팽만, 잔변감, 쉽게 몸의 피로감을 느끼며, 체중감소 및 식욕부진 등이 나타난다. 따라서 만약, 이같은 증상이 끊이질 않고 나타난다면 병원에 서둘러 방문해 검진을 자세히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장암 예방 가이드

대장암을 예방하려면 인스턴트 음식과 동물성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금주와 금연을 생활화하고 규칙적인 운동으로 체중관리에 힘써야 한다. 이와 더불어, 대장에 좋은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 면역력을 높이고 장 건강을 원활히 조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에 칼슘 및 섬유질이 많은 음식이 좋고 미역, 다시마 등과 같이 암 발생을 억제하는 후코이단이 풍부한 식단으로 발생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이 밖에도 내시경 검사를 통해서 대장암 검진을 주기적으로 진행하는 것도 대장암을 확실하게 예방할 수 있는 지름길이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