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위암은 한국인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암 중 하나다. 위암은 진행관정에 따라 생존율이 다르므로 위암 초기증상을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는 정기적인 위 내시경 등의 검사 뿐만 아니라 몸의 신호에 예민하게 반응해야 한다. 아래에서 위암 초기증상과 위암 치료법, 위암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은 소화장애 등과 비슷하게 나타날 수 있다. 소화가 잘 안되는 증상이 반복해서 나타나며 체한 듯한 느낌을 자주 받을 수 있다. 또한 위산 분비량이 증가해 위산이 역류해 속쓰림, 역류성 식도염 증상 등을 느낄 수 있다. 또한 증상이 악화될수록 통증이 동반되는데, 배꼽 주변 통증을 느낄 수 있고 이유없는 체중감소가 느껴질 수 있다. 구토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증상이 악화되면서 십이지장 입구가 좁아져 발생한다. 피를 토하거나 혈변을 볼 수도 있다.

▲위암수술 및 치료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위암 치료법

위암 치료는 환자의 진행상태, 연령, 컨디션 등에 따라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 내시경을 통해 수술적 치료가 진행될 수도 있는데 암세포가 전이되지 않은 경우 많이 시행된다. 혹은 림프절 등으로 전이됐을 땐 림프절 제거술, 위 절제술 등을 진행할 수 있다. 수술적치료가 불가능한 경우 항암화학요법, 방사선치료를 통해 암세포의 전이를 막고 크기를 줄이도록 할 수 있다.

▲위암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위암에 좋은 음식

위암에 좋은 음식으로는 소화를 돕고 위산을 억제해 위 점막을 보호하는 것들이 있다. 위에 좋은 음식으론 양배추, 연근, 검은콩, 브로콜리 등이 있다. 위암을 예방하기 위해선 식이섬유 위주의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멀리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스트레스 역시 만성위염의 원인이 되므로 스트레스 역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