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여러가지 질병에 노출되면 체내에서는 위험 시그널을 필히 전한다. 그 중에서도 뇌는 모든 기관을 지휘하기 때문에 뇌와 관련된 질환이 발생할 경우 생명의 위기를 느낄 만한 대단히 무겁고 위태로운 증상이 초래할 수 있다. 때문에 뇌에 이상이 생기면 무엇보다 치료를 빨리 받아야 한다. 여러가지 뇌 질환 가운데, 뇌졸중은 응급으로 치료를 요하는 치명적인 질환 중 하나이다. 또 매년마다 적지 않은 환자들이 나타난다고 한다. 많은 이들이 뇌졸중을 겨울철 질병이라고 생각하지만, 겨울만큼 여름에도 많은 뇌졸중 환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예방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이에 계절을 따지지 않고 발생하는 뇌졸중에 대해서 확실하게 알아보자.

뇌졸중 중 '뇌경색과 뇌출혈' 발생요인은?

뇌혈관 질환 중 하나인 뇌졸중은 보통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과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찢어져 출혈을 일으키면서 발생하는 '뇌출혈'이 있다. 이 중 뇌경색이 뇌졸중의 85%를 차지하고 있다. 이와 같은 뇌졸중은 동맥경화가 진행됨에 따라 나타난다. 동맥경화는 당뇨 및 고혈압 등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혈관 가장 안쪽에 있는 내막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고, 딱딱하게 굳는 질환이다. 더불어, 불규칙한 맥박이 나타나는 부정맥도 뇌졸중 위험을 높이는데, 주로 심장에서 생긴 혈전이 뇌로 이동하면서 뇌혈관을 방해해 발생되기도 한다. 한편, 계절과 상관없이 여름에도 뇌졸중이 나타날 수 있는데 혈관이 더위를 먹으면서 탄력을 잃게 되면 혈액이 잘 공급되지 않아 그 과정에서 혈전이 생기면서 뇌졸중 위험이 높아진다.

간과하기 쉬운 뇌졸중 초기증상 '두통과 어지럼증 호소'

뇌졸중이 발생하면 그 초기증상으로 두통 및 어지럼증이 나타난다. 이러한 증상은 뇌혈관 속 원활하지 않은 혈액 공급으로 머리에 일시적으로 피가 부족해 나타난다. 이 밖에도 안면마비, 어눌한 말, 갑자기 걷기 힘들고 균형을 잡기 힘든 경우, 눈이 침침해진 경우에는 뇌졸중을 의심할 수 있다. 위의 증상은 짧은 시간 내에 나아질 수 있지만 후에 뇌졸중 진단을 갑작스레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위의 증상이 빨리 나아졌다 해서 이를 간과해선 안되고, 가까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 및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만약, 이를 방치해 뇌졸중이 점차 진행되면 이에 따라 전조증상보다 심한 증상이 나타난다. 몸 한 쪽이 마비되거나 감각이 사라지고, 심한 어지럼증과 두통, 구토까지 호소할 수 있다. 한편, 뇌는 각 영역에 해당하는 혈관이 있기 때문에 손상된 뇌의 해당 기능의 상실에 따라 증상이 다양하다.

뇌졸중 예방 습관, '혈당 관리'

뇌졸중은 소리 없이 찾아와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초래하지만 예방은 생활 속에서 쉽게 할 수 있는 질병이다. 이에 뇌졸중을 예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뇌졸중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인자를 막고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에 따라 비만, 당뇨, 고혈압 등을 앓고 있는 만성질환자를 비롯해 고령자, 뇌졸중의 가족 내력을 갖는 경우 식습관 개선 등 올바른 생활 습관을 갖고, 만약 뇌졸중 초기증상과 같은 이상 징후가 발견됐다면 서둘러 검사와 치료를 받아야 한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경우 발병 위험이 무려 4배나 높기 때문에 고혈압 약을 규칙적으로 먹어야 한다. 당뇨병 또한 뇌졸중 발생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혈당 조절을 꾸준히 해야 하며 브로콜리, 현미, 우엉 등의 당뇨에 좋은 음식을 자주 섭취하도록 하자. 이와 함께, 종합건강검진으로 뇌졸중 원인 요소가 몸 속에 내재되어 있는지 미리 인지해두는 것도 뇌졸중 예방에 큰 도움이 되니 참고하도록 하자. 한편, 뇌졸중이 갑자기 발생한 경우 확인이 불가한 민간요법으로 조치를 취한다며, 골든 타임을 놓치게 되면 향후 큰 후유증이 따를 수 있어 뇌졸중 전조증상을 느꼈다면 최대한 빨리 병원에 방문해 전문의로부터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