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좋아하는 사람과 자신이 임신을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면 기쁜 상황이지만 아직 아기가 작은 임신 초기 때는 가족이나 다른 사람과 자기 자신도 임신했다는 사실을 모르고 지나칠 수 있다. 대부분 여성들은 본인이 성관계를 했다면무월경 증상이 나타나거나 가슴에 통증이 생기고 부풀어 오르는 증상 등 각기다른 임신 증세가 드러나지만 요즘 여성들은 생활습관이 잘못돼 생리가 불규칙한 여성이라면본인이 임신사실인 줄 모를수도 있다. 이렇듯 본인에게 여러 임신초기 증상이 나타나게 되면 모른채 지낼 가능성이 높지만 이런 임신 초기 때는 태아가 아직 완전하지 못해서 늘 조심성을 가지고 다녀야 한다. 이와 함께 임신초기 증상은 물론 배란일 계산과, 그리고 임신테스트기에 대해 알아본 후 임신기간을 잘 넘겨서 아기를 만나야한다.

'조심해야 할 단계'...임신초기 증상은?

다양한 임신초기증상이 드러나는 시기는산모에 따라 다양하다. 다만 보통 먼저 드러나는 증상은 월경이 끊기는 것인데 아니면 몸살의 느낌이 날 수 있고 만약 자신이 임신한줄 모른다면 생리전증후군으로 착각할 수 있다. 이럴때 미열이 있을 수 있고 유방통증이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몸살 증상이 나타난다고 진료를 받지 않고 약부터 먹는 행동은 유의해야한다. 임신초기 조심해야 할 것은 뱃 속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화학적인 약품을 자제해야하기 때문이다. 이뿐만 아니라 다른 임신초기 증상에는 질분비물이 증가하고 빈뇨 및 잔뇨감, 방광염이나 입덧 등을 느끼곤 한다.

배란일이 뭐야?...배란일 계산법은?

본인 임신사실을 모르는 사람이 위와 같은 증상들이 나타나 본인의 임신사실이 궁금하다면 성관계 시기를 되짚어 봐야 한다. 남녀가 성관계를 할때 여성의 배란일에 성관계를 가지면 임신할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배란일은 난소에서 성숙한 난소를 배출해 임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기를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배란일날 성관계를 가졌다면 피임을 하지 않았으면 아기를 가질 수 있는 가능성이 더 높아지는 것이다.그러나 여성은 항상 가임기이기 때문에 임신할 가능성은 늘 있으니 원하지 않는 임심을 피하기 위해서 대표적인 피임방법인 콘돔과 피임으로원치않는 임신에 피임은 필수다. 또한 배란일 계산법은 대부분 자신의 다음생리 2주전을 일컫는다. 
 

셀프 임신 진단?...임신테스트기 사용방법

본인이 임신했는지 알고 싶다면 임신테스트기로 확인 할 수 있는데 그 방법은 소변 중의 임신호르몬 농도를 측정해 확인하는 것으로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해 본인의 임신 여부가 궁금하다면 성관계 2주 후가 가장 정확하다. 임신테스트기를 사용하는 방법은 먼저 뚜껑을 열고 소변을 붇히는 부분에 소변을 묻힌다. 후에 5분 정도 평평한 곳에 놔두고 임신테스트기의 대조선(C)와 검사선(T) 두 줄이 나온다면 아기를 가졌다고 할 수 있겠다. 대조선(C)에만 선이 나타나면 비임신이고, 한 줄이더라도 T 부분만 줄이 보이면 검사를 다시 해야 한다. 제일 정확한 결과를 알려면병원에서 혈액검사를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