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아무생각없이 거울을 본 날 본인의 혓바닥이 본래 자신의 혓바닥와 달리 쩍쩍 갈라진 모양을 하고있다면 혀 뿐 아니라 건강상태도 의심해야한다.   보통 혓바닥의 건강상태가 양호한 경우 분홍빛을 띄지만 분홍빛이 아니거나 혓바닥이 쩍쩍 갈라진 모양을 하고있다면 자기가 건강이 나쁜 건 아닌지 체크해보자.   그리고 혀가 붓거나 혀가 갈라지고 혓바늘 등이 생기면 일상생활 하기 힘들어 스트레스가 쌓일 수 나타난다. 이와관련따라 혓바닥 색깔, 혓바닥 갈라짐, 혓바닥 백태 등 다양한 혀의 증상으로 건강을 알 수 눈에 띈다. 특히 혀 백태는 심한 입냄새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데, 그렇다면따라 혓바닥으로 알 수 있는 건강과 혓바닥의 백태의 원인이 뭔지, 혀 클리너 사용법을 알아보고 혀 건강을 가꾸자.

혀 갈라짐의 원인과 종류는?

혀 갈라짐의 원인은 본인의 건강상태나 다르게 나타나는데 보통 혀가 갈라지는 증상은 나이가 점점 많아질 수록, 특히 40대 부터 드러나곤 한다. 또 혓바닥이 갈라지는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일상생활의 불편함을 물론 건강상태까지 생각해 봐야한다. 혓바닥 갈라짐 증상은 곰팡이나 세균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구강건조증이나 비타민의 결핍 등으로 혀 갈라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보통 혀 갈라짐 현상으로 많은이들이 구강 통증을 호소하곤 하는데 먼저 혀 가운데가 일자모양으로 갈라졌으면 소화기관이 건강치 않거나 척추문제일 수 눈에 띈다. 그리고 혀 앞쪽이 갈라진 증상을 보인다면 심장이 안 좋을 수 있으며 혓바닥 가장자리가 쩍쩍 갈라진 모양을 하고있다면 근육 또는 간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야한다. 이외에 혀 전체가 갈라졌으면 이 현상은 주로 갱년기 이후 나타나는 현상으로 열이 많이 오를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혓바늘이 생기는 이유

혓바늘이 생기는 이유는 피로누적, 수면부족,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아니면 영양 부족이나 면역력, 호르몬 불균형 등이 원인일 수 있다. 이외에 혀가 붓는 설염에 걸리면 염증때문에 혀가 부을 수 눈에 띈다. 심한 경우에는 혓바닥에 분비물이 생기거나, 심지어 혹이 생길 때도 눈에 띈다. 원인은 세균 감염이나, 올바르지 못한 약물 섭취 등에 의해 걸릴 수 있다. 설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위험한 암, 설암이 될 수 있으니 꼭 치료하자.

건강한 혀 가꾸는 Tip?

마치 양치질을 잘 안 한 것으로 오해하게 만드는 혀 백태 이유는 근육이 긴장해서 생기기 때문에 그냥 깨끗이 닦으면 되겠지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백태를 제거하고 면역력관리를 잘 해서 혀의 건강을 지켜야한다.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는 구강 건조증, 입안 건조증 등이다. 이어 혀 백태를 없애기 위해서 물을 잘 마시고 클리너를 이용한다. 혀 클리너를 쓰는 것은 양치 후 혀 안쪽부터 3~4회 정도 닦아내면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