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4일 아침 생활 정보 프로그램 '기분 좋은 날'에 출연해 오랜만에 근황을 알린 이경실이 여성 갱년기 증상을 호소했다. 얼굴 붓기가 심하고 스트레스성 폭식을 해 자기 관리에 소홀해졌다며 불면증 증상을 고백했다. 현재 54세 나이 이경실은 아직 폐경이 오지 않았다는 사실도 고백했다. 이경실은 아들과 딸을 뒀다. 이경실 아들 손보승은 최근 '구해줘2'에서 배우 엄태구, 천호진, 김영민, 이솜과 호흡을 맞춘 바 있다. 발달장애인 역할을 완벽하게 소화해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산전수전 겪은 방송인 이경실은 폐경이 오지 않았지만, 여성 갱년기 증상을 벌써 겪고 있다. 여성갱년기 증상 대체 어떻길래 갱년기 우울증 등 심각한 스트레스를 겪는 것일까? 여성 갱년기 초기증상과 갱년기 우울증에 좋은 차 및 음식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석류 효능

석류 효능은 갱년기 여성 치료에 좋다는 것이다. 드럭스토어나 인터넷 쇼핑몰에서 여성 갱년기에 좋은 다양한 영양제나 스틱, 포 등 다양한 식품이 출시되고 있지만, 석류만큼 부작용이 없는 천연식품은 없다. 석류는 붉은 알맹이가 가득 들어찬 과일로 생과일로 먹는 방법도 있지만, 100% 석류즙으로 구입하면 유기농 석류 추출물 액기스를 담아 간편하게 마실 수 있다. 석류 효능은 엘라그산이 풍부해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동맥경화와 심근경색 등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여성 호르몬 에스트로겐이 콜라겐 합성을 도와 안면홍조나, 열감, 어지러움, 두통 등 다양한 여자 갱년기 증상을 개선한다. M자 탈모, 정수리 탈모 등 갱년기 증상 외에도 노화나 만성 피로, 스트레스, 두피열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탈모 증상에도 좋다. 석류즙 효능은 여자뿐 아니라 남자 전립선염과 전립선암, 전립선비대증 증상에도 좋다. 흰머리나 새치 염색을 하지 않아도 흰머리 증가를 줄이는 효과가 있고 석류의 타닌과 안토시아닌 성분이 가을 환절기 감기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석류나 석류액기스는 갱년기뿐 아니라 장염, 식중독 증상을 개선한다. 석류는 석류나무 열매로 석류나무 껍질, 석류나무열매차, 석류즙 형태로 복용한다. 석류는 설사에 좋은 음식으로 골다공증 및 뼈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석류 부작용

석류 역시 효능이 많지만 과다섭취하는 경우 문제가 된다. 설사, 복통, 두드러기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석류껍질 부작용으로 알카로이드가 기름에 녹으며 체내 흡수되면, 변비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켜 복용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혈액응고나 여성호르몬 과다 증상이 부작용이 될 수도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여성갱년기 증상과 치료

여성갱년기 전조증상은 폐경에 가까워지는 가임기 여성은 얼굴이나 심장 쪽에 열이 올라 가슴통증을 호소한다. 손바닥 발바닥 다한증 증상이 생기고 혀가 타는 듯한 작열감으로 구강열감증후군, 구강건조증 등에 시달린다. 갱년기 여성 영양제로는 석류 추출물을 재료로 한 갖가지 영양제와, 추석선물세트로 인기몰이 중인 홍삼스틱, 발효홍삼, 비타민D가 풍부한 우유와 달맞이꽃종자유 등이다. 칼슘이 많은 음식인 브로콜리도 신경 기능을 조절해 도움을 준다. 카카두 플럼이나 자두, 키위처럼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이 갱년기증상치료와 완화에 도움이 된다.

갱년기 우울증에 좋은 차

폐경 초기증상을 겪고 폐경에 이르기까지 우울증과 불안장애를 겪으며 극심한 고통에 시달리는 여성이 많다. 여성 갱년기 치료병원에 방문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권고되며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꾸준히 섭취하고 꾸준한 운동 및 취미생활을 갖는 것이 좋다. 갱년기 우울증에 좋은 차로는 석류차를 비롯해 복분자차, 산수유차 등 붉고 새콤한 맛을 내는 과일차나 칡즙, 히비스커스 차 등이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