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행정정보 및 조직관리 시스템 '한눈에 조직도'를 개발한 (주)차세대아이씨티융합센터는 지난 5월 전남 완도군, 영암군의 시스템 도입에 이어 6월에도 경북 군위군, 의성군, 경남 하동군을 통해 '한눈에 조직도' 플랫폼이 도입되었다고 밝혔다.

 

행정조직 내 조직과 인사관리의 효율적인 운영과 함께 행정서비스를 필요로하는 민원인에게 더욱 신속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목적으로 개발이 이루어진 '한눈에 조직도'는 지난 2018년에 조달청 벤처나라 우수제품 등록 및 조직도시스템 업계 최초로 GS(소프트웨어품질) 1등급 인증을 받았다.

 

경북SW융합클러스터 지원사업으로 지정되어 벤처기업으로 다양한 정보통신 시스템 개발과 함께 행정기관에서 필요로하는 일원화된 관리시스템 구축을 통해 각 지방자치단체마다 서로 다른 실정에 알맞도록 맞춤형 정보시스템 설계를 통해 행정분야와 민원서비스 분야에서 각각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눈에 조직도' 시스템은 내부행정시스템 및 인사정보시스템의 정보를 하나로 통합하여 행정기관 내 관계자가 쉽게 열람하거나 관리자를 통해 새로운 인사변경 및 조직변경에 대한 사항을 빠르게 반영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며, 이를 통해 적절한 행정서비스가 필요한 민원인은 언제나 최신 정보로 업데이트 된 지방자치단체의 조직 인사정보를 통해서 적절한 안내와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

 

각 행정기관에 설치되는 영상정보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서 행정정보 시스템이 연동되어 있는 어느곳에서든 이용이 가능하다. 디스플레이장치를 직접 제조하여 주변 환경에 따라서 디지털 사이니지, 터치스크린, 키오스크 형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이러한 멀티미디어 스크린을 통해서 지방지치단체 내의 최신 행정소식이나 관광지 안내정보 등을 함께 연동시킬 수가 있어 디지털 미디어의 활용범위가 넓다.

 

(주)차세대아이씨티융합센터의 관계자는 "영상디스플레이장치는 민원인이 사용하지 않는 평상시 대기화면을 통해 공공기관의 홍보영상을 재생하거나 지역 관련 기업의 홍보 영상, 시군의 정보를 콘텐츠 제작하여 시민에게 보여줄 수 있는 등, 지역 주민들이 알아두면 좋을 행정정보를 수동적인 방식으로만 전달해주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도 전달해줄 수 있어 더욱 높은 행정서비스 만족감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기존 판넬, 아크릴, 종이 등의 인쇄미디어 기반으로 홍보하던 시군 기초자치단체의 정보를 한 눈에 들어올 수 있도록 디지털 사이니지로 표현하여 보다 방대한 양의 정보를 직관적이고 간결하게 전달하는 의미에서 차세대 미디어 시스템이라 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