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GettyImagesBank)

수많은 사람들은 스트레스와 각종 잘못된 식습관 등으로 각종 질환과 성인병 등에 시달리는데 이중에서 혈관이 만약 건강치 못하면 더 최악의 몸상태가 될 위험이 크다. 특히나 혈관질환같은 경우 심근경색 위험이 있어 준비하지 못한채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이래서 식습관이나 생활습관을 평소에 신경 써 길러야한다. 이어 뇌의 혈관이 막히는 증상을 보이는 고지혈증이나 뇌경색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견과류나 기타 의약품 등 우리 뇌를 건강하게 해주는 음식이나혈관관리를 할 음식도 먹어서 혈관질환 등을 예방해 미리 대비해야한다. 이에따라 뇌에 좋은 음식은 무엇일까?

치매, 대체 어떤 질환일까?

현대인들이 두려워하는 질환 중 하나인 치매는 다양한 요소로 인해 뇌손상에 의해 기억력을 위시한 여러 인지기능의 장애가 생겨 과거 본인이 살았던 것 처럼 평상시 행동을 계속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즉 치매는 쭉 정상으로 컸던 뇌가 후천적인 외상이나 질병 등 외인에 의하여 상해를 입어 학습, 언어, 지능 등의 인지기능이나 다른 정신기능 등이 낮아지는 이러한 상태를 치매라 할 수 있다.

치매에 걸리게 되면 어떻게 되나?

만약 치매에 걸렸다면 사람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나타나나 기억을 제대로 못하는 것이 가장 크다. 건망증과 기억장애는 차이가 있는데 치매 환자는 건망증이 아닌 전혀 기억 자체를 하지 못하는 기억장애의 증상이 나타난다. 또는 상격이 갑자기 변하는 양상을 보이는데 폭력성, 우울증, 감정기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치매초기증상은 단어, 사물의 이름, 사람의 이름 등이 생각을 못 해 말하는 것이 끊길 수 있다. 또 길을 잘 잃어버린다던지 했던말을 또하는 증세를 보인다.

치매를 예방하는 '뇌의 좋은 음식'은 과연?

치매를 낫게하게 할 방법은 현재의학으로 아직 부족하지만 식습관을 들일 때 뇌에 좋은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 애초에 고혈압이나 당뇨 등 각종 질병을 안걸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뇌에 좋은 음식들이 성인병에 도움을 주곤 하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뇌 모양과 비슷한 호두, 그리고 복분자, 블루베리, 올리브, 수박, 달걀, 닭고기, 김, 우유, 토마토, 퀴노아, 렌틸콩 등이 있다. 특히 귀리는 루틴이라는 성분이 몸 속에 비타민 C의 흡수를 도와주고 메밀은 뇌혈관의 노화를 막아준다. 또한 낙지나, 오징어, 새우 등에는 타우린이 많이 있어 혈관이 강해져 피로회복에 아주 좋다. 또한 대표적인 뇌에 좋은 음식으로 카레의 재료인 강황과 뇌에 좋다고 알려진 DHA가 풍부한 등푸른 생선이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