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적 관념, 타인 판단하는 방식에 영향 미친다
수정일 2019년 12월 09일 월요일
등록일 2019년 10월 14일 월요일
도덕은 옳고 그름, 혹은 좋은 행동과 나쁜 행동을 구분하는 원칙이다(사진=123RF)

도덕은 옳고 그름, 혹은 좋은 행동과 나쁜 행동을 구분하는 원칙이다. 컬럼비아대학 연구에 따르면, 사람은 개인의 도덕적인 관념에 따라 타인에 대해 다른 인상을 가질 수 있다고 한다. 즉, 두 사람이 동일한 제3의 인물을 떠올릴 때, 이 사람을 묘사하는 방식은 저마다의 도덕적 인식에 따라 다르다.

다른 사람을 판단할 때 영향을 미치는 변수

두 명의 친구가 동일한 다른 친구를 묘사할 때 그 결과는 서로 다를 수 있다. 최근 발표된 '인간의 인식 차이'라는 연구 논문에 따르면, 도덕적 관념이 타인을 판단하는 데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그 외의 변수는 더 빠르고 쉽게 떠오르게 되는 개인의 특성 범위, 타인에 대한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 등이다.

예를 들어 개인의 특성 범위라는 변수에서, 사람은 패션이나 스타일처럼 빠르게 머리에 떠오르는 내용을 토대로 타인을 판단한다.

그런데 컬럼비아대학 연구진의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각 개인의 도덕적 관념이 타인을 판단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변수라고 한다. 연구진은 '배트맨' 시리즈의 악당인 조커를 예로 들었다. 조커는 주변 사람들에게서 배운 행동을 하며 악당으로 성장했다. 그렇다면 주변 사람들의 행동이 조커를 착한 사람으로 바꿀 수도 있다는 뜻이다.

 

타고난 생물학적·도덕적 특성과 타인의 인식

컬럼비아대학 연구진의 이번 연구 결과는 실험 심리학 저널에 실렸다. 성인은 생물학적인 근원에 따른 도덕적 특성을 갖추고 있어 나쁜 사람에 대해 덜 너그럽다. 그러나 성인은 '도덕적 악행'에는 비교적 너그럽거나 너그러워지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교화 가능성'을 믿기 때문이다.

연구의 주요 저자이자 심리학과 조교수인 라리사 헤이페츠는 "사람들은 자신의 범법 행동을 염두에 두고 다른 사람을 인식하거나 이야기할 수 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대하는 방식은 개인이 범법 행위를 묘사하는 방식, 즉, 도덕적 관념에 강한 영향을 받는다"라고 말했다.

그런데도 연구진은 "성인과 어린이는 모두 태어났을 때부터 계속해서 변하지 않는 근본적인 선함을 고려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는 심리적 본질주의에 중점을 두었다.

연구진은 "성인과 어린이는 모두 태어났을 때부터 계속해서 변하지 않는 근본적인 선함을 고려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사진=123RF)

심리적 본질주의란?

심리적 본질주의란 다른 사람이 직접 관찰할 수 없는 근본적인 현실이 존재한다는 생각에서 출발한 범주다. 본질주의적이지 않은 용어, 예를 들어 변화 가능성이나 사회적 학습과 본질 주의적인 용어, 예를 들어 생물학적 요소, 불변 등을 기반으로 다른 사람을 인식하는 방법이기도 하다. 연구진에 따르면 단어도 사람의 생각에 영향을 미친다.

이론을 검증하기 위해 연구진은 성인과 어린이 그룹에 도덕적으로 옳은, 혹은 그른 특성에 대해 질문했다. 두 그룹 모두 선은 변함이 없고 중심적인 것이며 악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했다. 성인 그룹은 악한 것, 혹은 나쁜 행동이 학습된 행동이라고 생각했고, 학습된 것이기 때문에 변화의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다.

 

메타 인식

심리학 매체 사이컬러지투데이는 타인이 우리에 대해 갖고 있는 생각에 대해 메타 인식을 예로 들었다. 이는 타인이 나에 대해 어떻게 느끼는지에 대한 나의 감정이다.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관한 내 의견은 결국 자기 자신을 바라보는 시각이다. 캘리포니아대학 심리학과 벨라 드폴 교수는 "우리가 만나는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판단 기준에 따라 우리를 판단한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은 천성적으로 타인의 장점만 보거나 타인을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델라웨어대학의 심리학 교수인 캐롤 이자드는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운 사람들은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더 잘 알 수 있다. 타인의 표정 등을 잘 읽을 수 있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타인이 나를 어떻게 인식하는지 생각하는 기술은 우리가 사회적 측면에서 타인을 대할 때 큰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