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가 인기다. 고구마 먹는 법은 찐 고구마와 군고구마, 삶은 고구마 등 다양하다. 특히 추운 겨울 밖에서 호호 불어가며 먹는 군고구마는 가장 인기 많은 간식 중 하나다. 또 고구마는 고구마줄기볶음 만드는 법도 간단한 저녁 메뉴추천으로 인기가 많아 버릴 곳 없는 식재료다. 이에 에어프라이어·전자레인지로 고구마 찌는 법과 고구마 삶는 법, 고구마 효능을 알아봤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찌는 법 & 고구마 삶는 법

고구마 찜기로 찌는 법은 ▲고구마를 넣고 뚜껑을 닫고 찐다 ▲찜기에 김이 올라오면 중 약 불로 줄이고 고구마 찌는 시간 20분가량만 찌면 된다. 또 고구마 에어프라이어로 찌는 법은 ▲에어프라이어 종이 호일을 깔고 약 3~4cm 간격으로 썬 고구마와 약간의 물을 넣는다 ▲에어프라이어로 밤고구마 맛있게 찌는 법은 약 190도 온도에서 고구마 찌는 시간 20분을 찐다 ▲뒤집어 20분 더 쪄주면 에어프라이어 찐 고구마가 완성된다. 아울러 전자레인지로 호박고구마·밤고구마 맛있게 찌는 법은 ▲사기그릇에 손가락 한 마디 정도의 물을 넣고, 자른 고구마를 넣는다 ▲접시로 고구마를 담은 그릇을 덮고 고구마 찌는 시간 6분 동안 돌린다. 

 

고구마 삶는 법은 ▲냄비에 고구마를 차곡차곡 담는다 ▲고구마의 절반 정도까지만 올라오도록 물을 채운다 ▲냄비 뚜껑을 닫고 센불에서 고구마 삶는 시간 10분 동안 삶는다 ▲시간이 되면 집게로 아랫부분의 고구마와 윗부분의 고구마 위치를 바꾼다 ▲중 불에서 고구마 삶는 시간 15분가량 더 삶는다 ▲물이 부족하다 싶으면 물을 더 넣어준다. 고구마를 젓가락으로 찔렀을 때 부드럽게 잘 들어가면 다 익은 것이고, 뻑뻑하면 더 익혀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밤고구마·호박고구마의 효능

찐 고구마 효능은 식이섬유 많은 음식이어서 변비 증상 해결 직빵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삶은 자색 고구마 효능은 얼굴·다리 붓기 빼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 붓기 빼는 음식으로 꼽힌다. 더불어 고구마는 칼로리가 낮아 내장지방·뱃살 빼는 법과 체지방 줄이는 법에 효과적이다. 이어 호박고구마·밤고구마의 효능은 공복혈당 낮추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 혈당 낮추는 음식이자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다만 고구마 과다 섭취 시 설사, 복통과 배에 가스차는 이유 등 고구마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