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은 종교적인 생각이나 행동 등 신성하다고 여겨지는 사회가 많다(사진=셔터스톡) 
 

사람들은 초자연적인 현상이나 평범하지 않은 사건이 일어나면 '마법 같다'는 말을 한다. 일부 학자들은 마법은 신뢰할 수 없으므로 척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마법은 인류의 언어와 문화에 깊이 내재되어 있고 인류학 이론과 문화 개념화에 있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마법이란?

마법은 많은 의미가 있는 단어다. 대체로 마법은 종교적인 생각이나 행동 등 신성하다고 여겨지는 사회가 많다. 마법은 평범한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하는 의식부터 종교 또는 비종교적 대규모 의식까지 모든 것을 뜻한다.

서방 세계에서는 대부분 마법이 유흥을 위한 미신 정도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스타워즈'와 '인디애나존스' 등 할리우드 히트작 감독인 조지 루카스는 마법이 생명이 만들어낸 에너지장이자 모든 살아 있는 존재를 둘러싼 무의식으로 만들어진 에너지로 보았으며, 독자적인 의지를 가지고 움직이는 예측 불가능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마법은 비과학적 방법으로 물질 세계를 변화시킬 힘을 뜻한다(사진=셔터스톡) 
 

하지만 역사적으로 보자면 마법은 인류와 항상 함께 존재했다. 마법을 뜻하는 영어 단어 'magic'은 그리스어 'magicke'에서 유래된 것으로 기원전 384~322년 지금은 사라진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서에 처음 나타났다. 당시 'magicke'는 페르시아로부터 온 조로아스터교 성직자들의 그림을 뜻하는 말이었다. 현대 마법은 초자연적 세상과 관련된 행동을 뜻하는 것으로 주술이나 비밀 단체를 떠올린다.

마법은 비과학적 방법으로 물질 세계를 변화시킬 힘을 뜻한다. 오컬트나 신비주의 단체에서 마법은 영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하지만 마법을 정의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일이다.

마법의 종류

마법을 쓰는 의도는 다양하고 마법사는 저마다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현재 서방 이교도에서 사용되는 마법의 종류는 다음과 같다.

 

의식 마법(ceremonial magic) 또는 고급 마법(high magic): 의식 마법은 책을 통해 전수된 의식을 엄격하게 재현하는 방법이다 유대교와 크리스트교의 신화로부터 전해 내려오는 것으로 똑같은 의식이 오랫동안 반복되고 있다. 의식 마법은 신성한 지식을 보호하고 영혼을 정화하고 좋은 기운을 불러들이며 섭리와 운명을 수용하는 등 사람의 삶을 더욱 낫게 만들려는 영적인 의도로 행해진다.

민속 마법(folk magic) 또는 저급 마법(low magic): 민속 마법은 사랑이나 운을 불러 모으거나 악한 기운을 몰아내거나 잃어버린 물건을 찾거나 풍작이나 다산을 기원하는 등 실용적인 목적으로 행해진다. 민속 마법사들은 대부분 문맹이어서 이들의 의식은 기록으로 전해지지 않는다. 민속 마법은 나무, 식물, 동전 등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건들로 행해진다. 보통 하층민들을 위한 마법이어서 저급 마법으로도 불린다.

위치크래프트(witchcraft): 서방에서 마법을 부리는 사람들은 보통 마녀(witch)라 불리며 여러 가지 의식과 민속 마법을 섞어서 행한다. 위치크래프트는 평범한 물건을 이용하지만, 의식 자체보다는 사람의 감정이나 목적으로부터 더욱 큰 기운을 얻는다. 고대 시대 위치크래프트는 사악한 마법으로 통했으며 마녀들은 사람들을 해치고 불운을 가져오고 심지어 사람을 죽이는 사악한 존재로 알려졌다.

흑마법(black magic)과 백마법(white magic): 흑마법은 해를 끼치기 위한 사악한 의도로 행해지는 것을 뜻한다. 의지와 상관없는 행동을 하도록 주술을 걸거나 저주를 걸거나 악마를 소환하거나 죽은 자를 불러들이거나 영생을 찾기 위해 흑마법을 사용한다. 반면 백마법은 부정적인 기운을 몰아내기 위해 세상 만물의 초자연적 힘을 끌어모으는 마법이다. 백마법은 몸과 마음, 정신을 치유하고 불운을 가져오는 징크스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하며 꿈을 이룰 수 있게 도와준다.

 

고대 마법 주문: 고대 마법은 주로 주문을 거는 것으로 이뤄졌다.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마법사들은 사람들에게 주문을 걸어 사업, 스포츠, 사랑과 복수 등 개인사 등에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주문은 스포츠에서 승리를, 결혼생활의 행복을, 관계에서의 조화, 사업에서의 성공 등을 이루게 해주는 강력한 힘을 지닌 것으로 간주됐다.

주술의 힘을 지닌 부적은 장신구로 쓰여 고대 그리스와 이집트, 로마의 무덤에서 자주 발견된다. 저주가 쓰여진 납, 왁스, 돌 평판도 고대 로마 유물에서 자주 발견된다. 당시 마법사들은 자신을 배신하거나 자신이나 가족에게 해를 끼친 사람들에게 저주를 걸었다. 저주는 보통 이런 식이다. "청하오니 그들이 끔찍한 죽음을 맞이하게 하고, 그들이 나에게 저지른 일을 뉘우칠 때까지 건강과 잠을 허락하지 마소서."

고대 유물에서는 저주 인형도 발견됐다. 보통 손과 발이 묶인 형태인 이 저주 인형들은 저주에 걸린 사람에게 해를 끼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졌다.

주술의 힘을 지닌 부적은 장신구로 쓰여 고대 그리스와 이집트, 로마의 무덤에서 자주 발견된다(사진=셔터스톡)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