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은 무엇인가를 전달하는 행위를 넘어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드러낼 수 있는 기회다(사진=123RF)

사랑하는 이 혹은 친해지고 싶거나 존경하는 이들과 서로 선물을 주고 받는 것은 매우 감정적이고 아름다운 표현이다. 또한 사랑이나 애정, 혹은 감사를 전하는 완벽한 전달 수단이기도 하다.

특히 자신의 시각과 가치관, 그리고 많은 투자를 통해 자신의 성품과 배려, 관대함도 나타낼 수 있다.

즉, 선물은 단순히 무엇인가를 전달하는 행위 그 자체를 넘어서 자신의 진정한 자아를 드러낼 수 있는 기회로도 작용하는 것이다.

 

 

선물할 때, 이것만 알아두자

누구나 자신만의 선물에 대한 규칙 혹은 규범이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자신이 가진 나름대로의 선물에 대한 철학이 없다면, 의도치 않게 당혹스러울 수 있는 순간을 피하기 위해 하기와 같은 간단한 방안을 상기하는 것도 좋다.

가장 먼저 선물을 받는 이에 대한 올바른 파악이다.

아주 친한 사이가 아니라면 상대가 가진 문화적 관습이나 전통에 대해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즉 상대가 중요하게 여기는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하는 것. 다른 말로 하면 선물은 받는 사람 그 자체를 위한 것이지 이벤트성이 되어서는 안된다.

가짜나 모조품이 아닌 진품을 선택하되 과소비는 자제할 수 있어야한다.

자신이 애초 정한 예산내에서 가능한 독창적이고 기념이 될 만한 것들을 골라야하는 것. 너무 비싼 선물은 오히려 상대에게 부담으로 남을 수 있다. 물론 선물의 가치를 평가한다는 것은 너무 주관적이지만, 중요한 것은 여전히 그 내면의 가치에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한다.

선물을 교환의 개념으로 인식해서는 안된다.

즉 자신이 선물을 줬다고 해서 상대로부터 어떠한 보답을 기대해서는 안된다는 의미다. 만일 교환용으로 선물을 주어야하는 것이라면, 양초나 스카프, 초콜릿 등 일반적으로 허용되는 다양한 범위의 것들을 고려하는 편이 낫다.

또 공개적으로 선물 교환 이벤트를 주최할 경우라면, 미리 참석자들에게 선물의 유형이나 테마, 혹은 가격 범위 등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특정 집단에 속한 모든 사람들에게 의무적으로 선물을 줄 필요는 없다.

다만 배려를 위해, 집단 내에서 다소 소외되거나 배제됐다고 느껴지는 특정 인물들에게만 신중하게 작은 선물을 주는 것은 좋다.

반대로 선물을 받았다면, 선물의 내용과 관계없이 상대에게 직간접적으로 대화나 전화, 문자, 혹은 이메일 등을 통해 감사의 마음을 표해야한다.

파티에 초대됐을 경우에도, 주최자에게 경의를 표하는 것은 기본적인 에티켓이다. 혹은 꽃이나 와인, 초콜릿 등으로 답례해도 좋다.

완벽한 선물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사진=123RF)

받는 이가 기뻐할 최고의 선물들

완벽한 선물을 찾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이에 무엇을 선물해야할지에 대해 골머리를 앓을 필요는 없다.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빠르고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들에 만족해한다고 조언한다.

또 선물을 주는 사람은 선물을 주는 그 순간에 집중하는 반면, 받는 이는 선물의 실질적인 유용성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서로 생각하는 이치가 다를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좋은 방법은 선물을 받는 이가 선택하는 것이다. 무엇을 받고 싶은지를 물어보고 필요한 것을 주는 것이 가장 좋다.

한 연구는 선물을 주는 사람의 경우 좋은 선물에만 집중하고 그 방식이 사려깊은 매너로 인식될지는 무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선물을 받는 이와 더 가까워지고 싶다면, 선물에 더 많은 사려와 가치를 품도록 노력하되 이러한 가치들이 무시됐다고 생각들더라도 불쾌해하지 말라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 지금까지 최고의 선물로 꼽힌 몇 가지 선물들을 제안한다.

자신이 직접 만든 것을 선물하면 그 가치는 더 높아진다. 직접 손으로 한땀 한땀 만들어 완성한 선물은 받는 이로 하여금 그동안의 시간과 노력을 생각하게 만들 수 있다.

선물을 만든 곳이 부엌이든 목공소든간에, 자신의 땀과 노력이 베어있는 수제 선물은 그 어떤 것과도 비할 수 없다.

받는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찾아 이를 제공하면 연민이나 공감대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다. 받는 사람의 입장에서 무엇이 영광스럽고 명예에 중요하며, 의미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가령 상대의 이름으로 나무를 심거나 연구나 논문 완성을 위해 더 많은 자료들을 찾아주는 것도 다 이같은 선물에 포함될 수 있다.   * 최선을 다해 자신이 가장 잘 하는 것을 선물로 주는 것도 좋다.

실제로 의미있다고 여겨지는 선물들은 보통 다 많은 돈이 들어가지 않은 것들이다. 마음에서 진정으로 우러나오는 선물은 재능과 시간을 대변하는 진실한 선물이 될 수 있는 것.

이 역시 어려울 필요가 없다. 예를 들어 차가 고장난 이를 위해 차량 수리를 해주거나 집안일 및 아이를 봐주는 것 등이 될 수 있다.

편지를 작성해 선물과 함께 주는 것도 상대에게 길이 남을 감사의 순간이 될 수 있다. 선물 자체는 소비되더라도 편지는 그대로 남아 더욱 의미가 깊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경험과 소중한 추억이 될 수 있는 순간을 만드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다. 시간이 흘러도 여전히 상대의 머릿속에서 잊혀질 수 없는 즐거운 추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가령 온라인 구매를 통해 스파나 뷰티 패키지, 혹은 해변 휴가 패키지 등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