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은 보다 정교하고 수익성 있게 업그레이드됐지만, 반면 인간성은 격하됐다(사진=123RF)

'인간 기술'이라는 용어는 뚜렷하고 분명한 정의가 없어 다소 그 의미가 모호해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본다면, 사람들에게 문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술로, 연민과 관심을 불러 일으키는 기술 개발 정도로 해석될 수 있다. 그렇다면 단두대와 전기 의자는 이같은 의미에서 과연 자격을 갖춘 인간 기술에 해당되는 사항일까?

사실 선과 악은 인간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존재하는 개념이다. 인간은 이 두 가지 경로 중 하나를 선택하곤 하는데, 인간 기술 역시 여기에 적용될 수 있다.

가령 확인되지 않고 검증되지 않은 기술로 인한 악몽, 다른 하나는 인간과 기술간의 건설적인 관계 촉진이다.

 

 

기술이 약화시킨 인류와 인간성

세계적인 디자인 윤리학자 트리스탄 해리스는 기술이 보다 정교하고 수익성 있게 업그레이드됐지만, 반면 인류(인간성) 격하됐다고 주장했다.

그리고 기술은 사람들의 관심 범위가 점차 짧아질수록, 일반적이고 공통된 견해에 도달하기 위해 보다 급진적인 의견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말했다. 즉 기술이 인간성을 악화시켰다는 것.

실제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들의 조작이나 억압, 양극화, 정치, 허영심, 거짓말, 중독 등 비난과 수치심의 불협 화음은 점점 심해지고 있다. 지구상에 모여사는 2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은 저마다 관심을 끌기 위해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열광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기술은 이같은 인류의 특성을 이용해 인간의 약점을 잡아내고 기계를 더 업그레이드 하면서 궁극적으로 복지와 웰빙을 떨어뜨린다.

누구나 기술 윤리에 대한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한다(사진=123RF)

이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적절히 적용될 수 있다.

극단주의의 뇌 남용

매일 유튜브에 소비되는 10억 시간 이상의 70%는 해체나 파괴, 퇴치 등의 키워드를 사용하도록 권장하는 기술 시스템에서 온다.

분노의 뇌 남용

국립과학원에 따르면, 모든 도덕적이고 감정적인 단어가 들어간 트윗에 대한 리트윗은 17%나 증가했다.

불안의 뇌 이용

지난해 유튜브 알고리즘은 십 대 소녀들에게 거식증 동영상을 추천했다.

음로론의 뇌 착취

나사의 달 착륙 영상을 시청한다면, 아마도 유튜브는 수 백만 건의 음모론 동영상을 추천할 것이다. 실제로 알렉스 존스의 인포워스는 유튜브에서 150억 번이나 추천됐다.

확인편향의 뇌 착취

MIT 트위터 연구에 따르면 가짜 뉴스는 제약이 없는 반면 실제 뉴스는 사실에만 국한돼있어, 가짜 뉴스가 실제 뉴스보다 6배 더 빨리 퍼지게 된다.

인간 기술로의 전환

이처럼 인간의 타락은 재앙이다. 이에 하향 평준화를 막기 위해 인간을 보호할 수 있는 시스템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

전문가들은 인간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인간 기술은 먼 느낌이 아닌 자연스럽게 느껴지도록 설계돼야한다▲인간 기술에는 본능과 인식이 강화돼야 한다▲인간 기술은 인간의 가치를 그 근간으로 한다▲인간 기술은 인간의 감각에 반향을 일으켜야한다▲인간 기술은 사람들에게 힘을 실어 주어야 한다▲인간 기술은 인간의 상태를 개선시켜야 한다 등 6가지의 원칙을 적용해야한다고 권장한다.

 

온 인류가 해야할 일

물론 모든 개개인들이 기술 산업에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위치에 있는 것은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 누구나 기술 윤리에 대한 토론에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한다.

예를 들어 자신의 주변 사람들에게 매일 사용하는 기술의 일상적인 위험성을 가르치는 것으로, 소셜 미디어 사용을 모니터링하고 공유 및 삶을 함께 경험할 수 있는 리소스로 안내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기술 회사에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면, 윤리위원회를 설립해 인간기술 개발에 관한 지침을 제공할 것이 권장된다.

윤리 정책과 운영 지침 및 조직 인센티브를 구성해 사회적 가치를 중시하도록 하고 관련된 운영 사항을 지도하는 것이다. 또한 기술 회사의 생산 팀은 기술 제품에 인간의 취약점을 보호하는 인간적인 사회 시스템 설계를 통합할 수 있어야한다.

구글과 애플같은 다국적 기술 기업은 적극적으로 기술 게이트키퍼 역할을 해야한다. 가령 소비자들에게 신뢰받을 수 있는 앱 스토어 및 비즈니스 모델을 다시 설계하는 것으로, 정교하지만 인간적인 친근함이 배어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생산해야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