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은 언제나 사람을 매료시킨다(사진=셔터스톡)

꿈은 언제나 사람을 매료시킨다, 그리고 꿈은 언제나 과학계가 풀고자 하는 세상의 비밀 중 하나다. 

고대 이집트 사람들은 생생한 꿈을 꾸면 앞일을 내다볼 수 있는 깊은 직관력을 받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꿈을 통해 신의 계시를 받았다고도 여겼다.

하지만 19세기와 20세기에 들어서면서 초자연적인 꿈을 보다 과학적으로 접근하기 시작했다. 오스트리아 신경학자 겸 정신분석학 창시자인 지그문트 프로이드는 꿈이 정신의 내면 작용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의식적인 생각을 가지고 잠이 들면 잠재의식이 작용해 깊은 내면의 자아에 대한 특별한 의미가 있는 이미지를 만들어낸다고 프로이드는 설명했다. 그리고 프로이드는 꿈을 "의미 있는 생각과 감정, 욕망을 가지고 있는 무의식으로 향하는 왕도"라고 정의 내렸다.

사람은 왜 꿈을 꿀까?

수면과 꿈에 관한 수많은 연구가 진행됐지만, 사람이 꿈을 꾸는 이유에 대해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 그러나 꿈을 꾸는 단계인 REM 수면에 들어서면 신경이 활성화된다고 설명할 수 있다.

프로이드에 따르면, 사람은 의식을 사용해 공격성과 성욕을 억제한다. 하지만 이 같은 생각들이 잠을 자는 동안에는 억제되지 않기 때문에 꿈을 통해 드러나는 것이다. 

하버드대학 정신과 전문의 앨런 홉슨과 로버트 맥칼리에 따르면, REM 수면 동안 두뇌는 두뇌 속에서 일어나는 내부 활동을 종합 및 분석하고 이러한 신호의 의미를 찾으려고 시도한다. 즉, 수면 도중 두뇌가 만들어내는 신호를 꿈이 왜곡한다는 의미다. 홉슨 박사는 꿈이 가장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적인 의식 상태라고 주장했다.

▲아직까지 꿈을 꾸는 정확한 이유가 밝혀지지 않았다(사진=셔터스톡)

꿈 전문가들이 주장하는 또 다른 꿈의 이론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꿈은 수면 도중 외부 자극을 해석하려는 두뇌의 결과다.

- 꿈은 머리 속에서 혼란스러운 생각을 "청소"해 다음 날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 꿈을 꾸는 사람은 안전한 환경에서 생각과 감정을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꿈은 정신 요법의 일종이다.

- 두뇌를 활성화하면 생각과 아이디어를 느슨하게 연결시키게 되고 꿈을 꾸는 사람의 감정에 따라 꿈을 이어나간다.

 

꿈은 중요할까?

꿈은 매우 개인적이고 꿈을 꾼 사람에게 많은 의미를 부여한다. 꿈은 심리적인 의미를 가지고 내면의 불안과 공포, 욕망과 희망, 판타지를 무의식 상태에서 반영한다. 그리고 삶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측면에 대해 실마리를 제공한다.

다음은 생활에서 꿈의 중요성을 알린 연구 결과들이다.

- 꿈은 최근의 걱정을 반영한다. 꿈의 이미지를 세밀히 분석하면 당면하고 있거나 장기적인 걱정을 반영할 수 있다.

- 꿈은 감정을 읽고 외부 자극을 처리하는 능력을 강화한다.

- 꿈은 기억력을 통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잠에서 깬 후 꿈에서 본 새로운 정보를 회상하면 능력이 더욱 강해진다. 이는 기억해야 할 중요한 기억을 검토할 수 있는 방법이다.

- 꿈은 이전 사전의 패턴을 기반으로 미래의 문제를 예측할 수 있다. 또한 치명적인 사건을 사전에 준비하는 생물학적 보호 기제로도 작용한다.

 

꿈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일까?

꿈은 깊은 의미를 가지고 있는 것일까? 꿈을 해석해 무의식적인 욕망을 알 수 있을까? 꿈에 대한 현대의 이론을 살펴보면, 그 답은 '아니'다. 하지만 해몽가들은 꿈의 진정한 의미를 지속적으로 분석하려고 한다. 다음은 유명한 해몽 내용의 일부다.

- 높은 곳에서 추락하는 꿈은 매우 일반적이다. 대중적인 속설에 의하면, 바닥으로 추락하는 것은 죽음을 의미한다. 하지만 꿈 전문가들에 따르면, 추락은 실제 생활에서의 두려움의 표시다. 그리고 삶을 보다 즐기고 싶다는 욕구를 표현한 것이기도 하다.

- 많은 사람들 앞에서 알몸으로 돌아다니는 꿈은 특별하지 않다. 이는 진정한 자아, 불완전함, 단점 등을 드러내는 것에 대한 불안감을 의미한다.

- 쫓기는 꿈은 일상에서 무언가를 피하고 싶다는 것을 의미한다. 동물로부터 쫓기는 것은 감춰진 분노와 열정, 감정이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미스터리한 존재로부터 쫓기는 꿈은 과거의 트라우마를 나타낸다. 그리고 반대 성별에 의해 쫓긴다는 것은 애인과 문제가 있거나 과거의 관계를 의미한다.

- 치아가 빠지는 꿈은 외모에 대한 걱정, 의사소통 능력 및 권한 상실에 대한 두려움을 의미한다.

- 죽음에 대한 꿈은 변화나 미지의 대상에 대한 불안을 반영한다.

- 시험을 보는 꿈은 실패에 대한 근본적인 공포 혹은 미처 준비되지 않은 상태를 반영한다.

- 사랑하는 사람의 외도에 대한 꿈은 고통스럽지만 배우자에 대해 느끼는 이해심을 반영한다. 이러한 꿈은 신뢰와 믿음, 소통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하늘을 나는 꿈은 자유롭고 흥분돼 있지만 공포심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꿈은 자유에 대한 열망과 현실로부터의 도피라는 두 가지 감정을 나타낸다

꿈은 아직도 신비로운 현상이고 많은 이에게 다양한 의미로 다가온다. 인류는 앞으로도 꿈을 꿀 것이고 꿈을 알려고 할 것이다. 꿈을 꿈꾸는 과학계에 응원을 보낸다.

▲꿈은 여전히 미스터리한 분야다(사진-=셔터스톡)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