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바쁜 업무가 계속되고 있는 요즘 현대인들은 자신이 벌어 놓은 돈의 존재를 신경쓰지 못해 새까맣게 잊어버리곤 한다.

이처럼 사람들이 깜박하고 찾아가지 않은 휴면금융재산은 그 금액만 해도 1조 4000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이에 따라 휴면계좌를 통해 잠자고 있는 내 돈을 찾아줄 '휴면계좌통합조회'가 각광받고 있다.

현재, 전국은행연합회가 국민들을 위해 운영하고 있는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는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본인 명의의 휴면계좌를 조회하고 숨은 돈을 어렵지 않게 찾아주는 서비스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의 재산권을 보호하고 긴 시간동안 사용하지 않아 불필요했던 계좌까지 해지할 수 있게 됐다.

 휴면계좌는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예금 및 보험금 중 오랫동안 거래가 끊겨 금융소비자들이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을 의미한다.

이처럼 엄연한 나의 재산이지만 자신도 모르는 사이 잊혀진 돈을 다시 되찾으려면 '휴면계좌통합조회'를 알아두면 좋다.

국민을 위해 은행연합회에서 관리하고 있는 휴면계좌통합조회 서비스는 휴면예금 및 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다.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절차만 거치게 되면 자신의 명의로 된 휴면계좌를 곧바로 조회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나도 모르게 남아있던 휴면예금과 휴면보험금을 각 영업점에 직접 찾아갈 필요없이 인터넷으로 단번에 조회 가능하며 최종 입출금일 및 개설일 등의 세부내역도 확인할 수 있다.현재, 금융감독원에서 '미사용계좌 찾아주기' 캠페인으로 국민이 가진 재산권을 지키고 있는 가운데, 조회한 휴면예금을 환급받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도로 찾아가지 않은 휴면예금은 국가 소유로 넘어간다.

시스템을 이용해 알아낸 휴면계좌 잔액 반환 청구는 2년 안에 해야 한다.

2년이 지난 경우에는 그 잔액이 미소금융재단으로 넘어가 저소득층 복지로 추진되는 사업에 이용된다.

한편, 휴면계좌통합조회를 통해 숨어있는 내 재산을 확인하고 다시 돌려받을 수 있지만, 기부를 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