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황에 따라 다른 한부모가정 혜택…"교육비는 오프라인 신청만"
수정일 2019년 12월 02일 월요일
등록일 2019년 12월 02일 월요일
▲(출처=픽사베이)

국가정부는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복지를 지원하고 있다.

다양한 복지정책 중에서도 저출산 문제로 인해 출산 및 양육에 대한 지원들이 갈수록 지원내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정책들에는 출산장려금, 아동수당, 육아휴직 등이 이에 해당한다.

이 뿐만 아니라 아이를 기르는 데 있어 양육비는 피할 수 없는 문제 중 하나다.

특히 한부모가정에서는 경제적 활동을 할 수 있는 사람이 힘든 부분이 많을 수 있다.

그런 경우 복지정책을 체크하고 받는 것이 좋다.한부모가족 지원은 아동양육비,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 등이 있다.

아동 양육비 지원 혜택은 저소득층 한부모가족의 만 18세 미만의 자녀에 한 해 1인당 아동 양육비를 지급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 지원 혜택은 조손가족 및 만 25세 이상 미혼 한부모의 만 5세 이하의 자녀가 있다면 추가적으로 지급한다.

학용품비 지원 혜택은 중학생, 고등학생 자녀가 지원받을 수 있다.

생활보조금 지원은 한부모가족을 위한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이 지원받을 수 있다.

한부모가족 혜택 신청 조건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의 52% 이하여야 하고 만 18세 미만의 자녀가 있는 한부모가족, 조손가족이다.
▲(출처=픽사베이)

한부모가족 아동양육수당 신청방법은 거주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이 신청 할 수 있다.

저소득 한부모가족 교육비 지원은 홈페이지 신청이 불가능하고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한다.

한부모가족복지시설 신청은 시/군/구청과 해당시설에 전화로 신청해야 한다.

해당 서비스 외에도 지역별로 한부모가족을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정책이 있으니 해당사항에 대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