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염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은? 장염 초기증상, 겨울철에도 안심할 수 있어…
수정일 2019년 12월 02일 월요일
등록일 2019년 12월 02일 월요일
▲(출처=픽사베이)

여름에는 온도가 높고 습해서 음식물의 부패가 쉬운 편이다.그래서 여름철에는 식중독이나 장염에 노출돼 고생할 가능성이 커질 수 밖에 없다. 그렇게되면 이것은 우리 인체에 나쁜 영향을 끼치는 물질들이가득한 음식을 먹어서 감염됐거나 독소형 질환이나 감염성 질환, 소화를 맡고 있는 각종 장들에 다양한 염증증세를 보이는 것을 장염이라고 부를 수 있다. 이로인해 곧 장염이라는 것이 체 내 장에 발병한 염증을 가르킨다. 그리고 장염은 두가지 종류가 있는데 '만성 장염 증상' 및 '급성 장염 증상' 으로 갈린다.먼저 급성장염은 장이 세균에 의해 염증성 증상을 가르키며, 또한 만성장염은 급성장염의 반복, 불충분한 치료등에 의해서 일어나는 이것을 카타르성 단순성장염으로 일컫는데, 보통 정확한 원인이 없고 설사가 멈추지 않고 그리고 큰일을 보는 것에 대한 이상증세 증후군을 뜻한다. 이와함께여름철 잘 일어나는 장염의 이유와 증상, 장염 예방법과 장염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에 대해 알아보고 여름철 건강을 지키자.

장염 증상

우선 장염에 감염되면 다양한 증세가 보일 수 있는데 만약 본인이 이런 증상들을 보인다면 빠르게 치료를 받아야한다. 장염의 증상은 보통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소화기관의 장애가 있고 그리고 발열, 쇠약감, 탈수 등의 증상도 나타난다. 소장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 심와부통, 방주위통, 물설사, 구기, 구토를 호소하고, 또 대장에 염증이 있다면 하복부나 뒤무직을 호소하고,변에 고혈액이 섞이기도 한다. 만성 소우선 장염은는복통, 소화흡수장애, 설사를 하고, 만성 대장염으로는 설사, 복부팽만감, 복통 등을 대표적인 증상으로 표현한다. 정리하자면 음식물을 먹은 후 구토, 설사, 복통, 발열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

장염때 먹으면 좋은 음식

여름철 발병하는 식중독, 장염을 고치고 싶다면 반복되는 설사, 구토로 인한 전해질 및 수분을 보급해야 낫는다. 그 중에서도 장염 증상을 완화 시키는 음식으로는 가장먼저 언급되는 것이 바로 매실이다. 매실에는 음식, 혈액에 있는 독소를 제거해준다. 그리고 양배추, 율무, 보리차 등도 섬유질이 함유돼 장염 증세 중 하나인 구토나 설사 때문에 탈수 증상을 예방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