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쓰림 계속 된다면' 역류성식도염 조기발견이 중요 예방하는 습관까지
수정일 2019년 12월 02일 월요일
등록일 2019년 12월 02일 월요일
▲(출처=픽사베이)

많은 사람들은 나쁜 생활습관으로 인해 성인병은 물론 각종 질병을 가지고 있는데, 음식물을 먹고 넘겨야할 식도도 위험에 처했다. 체하지 않았는데 속이 답답하며 더부룩한 느낌을 가지고 잦은 더부룩증상과 끊이지 않은 트름이 있다면 본인이 '역류성식도염'인 것으로 진단되는 경우가 많다.이 역류성식도염은 위에 들어 있는 음식물들이 목구멍, 즉 식도에 염증이나는 것이다. 이에 이를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 그냥 둔다면 가슴통증과 뱃속이 쓰리는 듯한 증상이 나타나거나 누워서 잠을 자는 것조차 고통스러워질 가능성이 많다. 이 역류성식도염은 식도에 염증이 나타나는 만큼 본인이 감기에 감염되지 않더라도 기침을 계속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이게 바로 역류성식도염일 가능성이 농후하니 빨리 조치를 취해야 한다. 이어 이런 역류성식도염의 초기증상이 나타날 경우 약을 먹는다던지 음식등으로 치료할 수 있으나 재발도 잘 일어나는데, 밥을 먹고 나서 바로 눕게되면 마른기침과 함께, 앞서 언급한 역류성식도염이 발병한다. 이런 증상들이 보인다면 그렇기 때문에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스스로 진단해 빨리 치료하고 밥을 먹고 눕는 다던가 이런 것을 안하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수많은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및 초기증상, 고통스러운 역류성식도염에는 어떤 음식 엔 어떤게 있을까?

역류성식도염이 나타나는 원인이 알고싶다면?

역류성식도염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우선 위장의 기능이 떨어져서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음식물을 배출하는 것이 늦게걸려 원래 남아있던 위 속 음식물들이 부패해서 위 속 압력이 오르고 위의 산이나 내용물 등 위 내용물들이 식도로 역류해 발생하는 것이 역류성식도염이나. 이외에도 역류성식도염의 발병을 돕는 원인은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스트레스가 있는데 이는 위나 식도를 지나가는 신경이 스트레스때문에 자극을 받아 식도 하부를 조여 주는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아니면 위장이나 식도에 닿을 때 상처를 내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어 평소 음주를 즐긴다던지 술을 마시고 반복적인 구토 행위를 한다면 역류성식도염이 생길 확률이 높고 습관처럼 야식을 먹거나 과식을 일삼는 행동도 식도 쪽 압력을 높여 역류성식도염을 발생시킬 수 있어서 올바른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큰 도움을 준다.

역류성식도염 증상과 진단, 그리고 치료는?

가장 대표적인 역류성식도염의 증상은 반복해서 나오는 트름과 속쓰림, 마른기침 및 가래, 여기에 인두의 이물감 등이 있다. 이외에도 숨을 헐떡 거려 숨이 차는 현상, 심하면 호흡곤란도 있을 수 있고 기침때문에 통증이 동반되는 인후염·인후통이나 신물이 올라와 구토를 하기도 한다. 역류성식도염의 이런 여러가지 증상들은 식후 30분 이내에 발생한다. 이런 역류성식도염이 계속되면 식도가 점점 좁아지는 식도흡착과 식도암으로 번질 수 있어 초기치료와 예방이 아주 예방에 영향을 미친다.

역류성식도염 예방법과 좋은 음식?

언급한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있다면 역류성식도염 진단을 한 후 정확하게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이 역류성식도염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위산분비 억제제인 제산제 약을 쓰지만 평소 생활습관 및 식습관을 올바르게 잡아야 한다.대표적으로 식사후 눕는 행위를 피하고 음주, 흡연 등을 줄여야 하며 위와 식도의 기능을 약화시키는 기름진 음식, 카페인 음료, 탄산 음료 등의 섭취를 줄여야 한다. 과식 및 폭식, 취침 직전의 음식 섭취도 하지 않아야 한다. 특히 커피와 술은 위장과 식도 사이에 있는 근육을 느슨하게 만들어 피해야 하고 산 성질이 강한 신맛 과일, 오렌지, 포도, 파인애플, 키위 역시 피한다.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U와 비타민K는 위출혈을 막고 재생을 돕기 때문에 양배추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