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머리가 지끈거려요'… 두통 증상 방치하면 뇌질환 이어져, 스트레스 없애면 해결된다? 두통 증상 심각하다면?
수정일 2019년 12월 02일 월요일
등록일 2019년 12월 02일 월요일
▲(출처=픽사베이)

많은 사람들이 두통에 시달린다. 요즘 사람들은 스트레스에 시달린다. 그만큼 누구나 두통을 경험해봤을 것이다. 두통은 머리의 앞에서부터 점점 뒷목으로 퍼지면서 머리에서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이다.남녀노소 할 것 없이 머리가 일시적으로 아플 수 있다.두통은 그만큼 흔한 병이어서 심각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적다. 굳이 병원에 안가도 휴식을 취하거나 약을 먹으면 증상이 사라지는 경우가 많아서다. 그러나 계속해서 두통이 생길 경우 삶의 질이 하락하게 된다.

두통의 종류

두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 긴장성 두통이 생기면 머리에서 긴장을 느끼고 눌리는 느낌이 난다. 보통 자세가 불편했거나 목 근육에서 긴장을 느끼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스트레스가 발생해도 두통을 얻을 수 있다. 또 편두통은 여성들이 호소하는 두통인데, 원인은 머리의 혈관 기능이 떨어져서다. 편두통 증상은 발작적이고 주기적으로 나타난다. 흡연 및 음주 역시 두통을 유발할 수 있다. 이러한 두통을 군발성 두통이라 하는데 군발성 두통같은 경우 두통들 중에서 제일 고통스럽다. 군발성 두통 증상은 눈 주변과 머리에 심하게 아픈 것이다. 보통 남성이 많이 걸리게 된다. 그 밖에도 뇌종양같은 뇌 관련 질환이 있으면 머리가 아프게 되니까 만약 두통이 심하면 병원을 가는 것이 좋다.

두통 극복하는 TIP

두통이 심할 경우 그 즉시 쉬어야 한다. 두통은 긴 시간에 걸쳐 생기기 때문이다.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은 두통 극복에 좋다. 만약 성격이 예민하면 조금만 스트레스를 가해도 머리가 아플 수 있다. 만약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을 경우 혼자 풀지 않고 주변 사람에게 상담을 하는 것이 좋다. 또 술담배를 자제하고 두통에 좋은 음식을 먹어보자. 두통의 가장 큰 원인인 스트레스 극복을 위해서 운동을 꾸준히 하고 취미를 통해 시선을 돌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편 두통이 있을때 지압을 하거나 얼음찜질을 하는 것은 두통 완화에 좋은 습관이다.

두통 없애려면 아몬드 어때?

아몬드에 들어있는 마그네슘은 혈관, 근육이 뭉친 것을 풀어준다. 따라서 아몬드를 먹으면 긴장성 두통이 예방된다. 또 연어는 오메가3 지방이 들어있어서 염증을 없애서 두통을 완화해준다. 또한 신경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 편두통이 발생하는 횟수를 줄여준다. 머위는 혈관을 확장시키는 △이소페타신 △페타신이 있다. 이것들은 염증이 합성되는 것을 막아서 편두통의 통증을 줄어들게 한다. 한편 파인애플은 긴장성 두통에 좋다. 이는 파인애플에 들어있는 브로멜린 성분 때문이다. 또 파인애플에 함유된 구연산은 스트레스 해소 효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