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다. 다이어트에 있어서 다이어트약품에 의지하는 것보다 올바른 생활습관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약물이나 지나친 식이제한에만 의지한 다이어트는 금방 다시 원래로 돌아가거나 체중이 더 늘 수 있다. 특히 아이유 다이어트 식단, 박신혜 다이어트 음식 등 유명 연예인들의 지속하는 다이어트 음식이 아니라 단기적으로 활용하는 식단표을 무턱대고 따라하면 무리가 올 수 있다. 이는 우리의 체질을 살이 잘 찌는 체질을 만들게 된다.

다이어트 음식 구성하는 법, 고른 영양소 섭취

다이어트 식단을 구안할 땐 처음으로 할 것은 먹는 양을 조정해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음식에 토마토나 바나나, 저지방 우유 등과 같은 다이어트 음식을 먹는다 해도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오히려 좋지 않다. 무엇을 먹든 적정량만 먹고 군것질을 피하는 것으로 시작해야 한다. 또한, 음식을 먹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제시간에 이뤄지지 못하는 식사시간은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이 잘 되는 것을 저해하기 때문에 제시간을 정해 식사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메뉴는 영양소를 골고루 갖출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하며, 나트륨·당 함량이 과하게 높으면 옳지 않다. 그외에도 기초대사량이 낮아지지 않도록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 등을 함께 구성하는 것이 좋다.

▲(출처=픽사베이)

간헐적단식 방법

최근 인기 TV 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에 나온 홍진영 언니 홍선영의 다이어트 성공 소식이 알려지면서,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가 재조명받고 있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은 영양이 지나치게 섭취되는 것을 막고 우리 몸의 공복 상태의 적정 유지시간을 갖추게 해 소화기관이 휴식시간을 얻게 한다. 이는 균형 잡힌 대사 활동과 건강한 방법의 다이어트를 이끌어 내 다양한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 쓰이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 중 많이 선택되는 것은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이는 간헐적 단식 16:8과 5:2 방법이 있다. 첫 번째론,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16:8 방법'은 24시간 기준으로 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하루 중 16시간 동안 음식섭취를 하지 않는 공복 상태로 지내고, 8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주로 하루 중 점심, 저녁을 먹고 수면시간까지 넣어 아침식사를 건너뛰어 공복상태인 시간을 확보한다. 주의해야 할 것은 가령 18시에 식사를 했다면 그 때부터 시작해 다음날의 아침 10시까지 물을 제외한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공복 시간에 물 섭취는 허용되지만 커피, 음료수 등은 허용되지 않는다. 또한, 간헐적 단식을 할 때 식사는 식단을 이루는 메뉴에는 그렇게까지 제약이 있진 않지만 과식을 방지하기 위해 적당한 칼로리 및 메뉴를 한도를 정해 짜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론,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5:2 법칙'이다. 이 방법은 24시간 기준이 아니라 일주일 기준으로 진행된다. 7일 중 5일은 평소 먹는 것 그대로 밥을 먹고 2일은 1일 5·600 칼로리로 제한을 정하고 먹는 것이다. 단, 5일동안 평소 식단표을 먹어도 과식은 피해야 한다. 5:2 간헐적 단식을 진행할 땐 평소 식단을 섭취하는 날과 칼로리를 제한하는 날이 순서대로 잘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부작용, 근육량 손실을 부를 수도

이러한 간헐적 단식 방법은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의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잊으면 안 된다. 식사 제한으로 인해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져 갑작스런 폭식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근육량 감소이 있을 수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근력운동을 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잘못된 식단표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게 되면 고른 영양섭취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