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하게살기] 뇌졸중 증상 방치하면 사망 위험 있어… 뇌에 좋은 음식은?
수정일 2019년 12월 02일 월요일
등록일 2019년 12월 02일 월요일
▲(출처=픽사베이)

우리 몸에 어떤 곳이라도 질환에 감염되면 전조증세가 느껴진다. 체내에서도, 우리 뇌는 몸의 신경을 주관하기 때문에 뇌에 이상이 생긴 경우 평소와 다른 초기 증상을 느낄 수 있다. 사망율이 높은 암을 뺀 우리나라 사람들의 사망 이유 상위권을 차지하는 질환은 바로 심뇌혈관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매년 꽤 많은 뇌경색 환자가 나타난다. 사망율이 높은 암도 위험하지만 뇌경색은 높은 사망원인인데 각종 암을 빼고 전체 질환 중 사망 이유 1위에 이름을 올린 무시무시한 병이다. 이에대한 사람들의 생각은 뇌경색을 주로 기온이 낮아지는 겨울철에 특히 신경쓰지만, 여름과 가을에도 뇌졸중 발병률이 높기 때문에 뇌졸중 초기증상을 인지해 재빠른 치료와 예방이 중요하다. 여기서 뇌경색은 뇌졸중 종류 중 하나로 뇌혈관이 막혀 뇌 일부가 손상되는 것이다. 그리고 뇌에 영양분을 공급할 혈관이 아예 막히거나 강한 협착으로 인해 혈류가 줄어들면 뇌 조직이 융해된다. 그렇다면 심뇌혈관의 원인과 초기 증상, 뇌줄중을 예방하는 음식까지 알아볼 수 있다.

뇌졸중-뇌경색 이유가?

일반적으로 뇌졸중은 크게 뇌경색과 뇌출혈로 분류되고 있다. 특히 뇌경색은 뇌졸중 80%를 차지한다. 사람들이 뇌졸중에 걸리는 이유는 바로 동맥경화가 가장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다.이 동맥경화의 원인은 당뇨나 고혈압 등 다양한 이유로 혈관에 지방이 쌓여 좁아지거나 혈관이 막혀 혈액순환을 막는 것이다. 이 밖에도 부정맥 때문에 심장에 발생한 혈전이 뇌로 옮겨가면서 뇌혈관을 차단하면서 일어난다.

▲(출처=픽사베이)

뇌졸중을 예방하려면?

평소에 뇌경색을 예방하기 위한해 생활습관을 잘 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당뇨, 비만, 고혈압 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노인, 뇌졸중 가족력 있는 사람 등 바른 식습관을 길러야 한다. 먼저 고혈압이 있다면 고혈압 약을 꾸준히 복용해 혈압관리를 해야한다. 당뇨도 뇌경색의 이유가 되므로 당뇨 환자들은 혈당 조절을 철저히 하고 현미, 브로콜리, 우엉 등의 음식을 먹으면 좋다. 아울러, 종합건강검진으로 뇌졸중을 발생시킬 수 있는 위험 요소들을 차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