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우리에게 '오트밀'로 익숙한 귀리는 쌀과 현미 등 다른 곡식에 비해 단백질과 식이섬유, 필수 아미노산 등이 월등하게 포함되어 있다.

다양한 건강식품 가운데, 세계 보건 기구(WHO)에서는 귀리를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발표할 만큼 다양한 효능을 가진 것이 증명됐다.

예전 우리나라에서는 귀리 특유의 까끌하고 거친 식감 때문에 찾는 사람이 적었지만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푸드로 선정되고 난 뒤부터는 구매율이 점점 상승하고 있다.

이에 다양한 효능을 가진 귀리가 널리 알려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 또한 시선이 모아지고 있다.가장 먼저 '귀리 효능'이라 하면 생각나는 것이 바로 다이어트일 것이다.

귀리는 단순 탄수화물이 아닌 복합 탄수화물로 소화 흡수가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포만감을 쉽게 느낄 수 있다.

또한, 귀리는 100g당 300kcal 정도의 칼로리로 곡물 중 가장 열량이 낮은데다가 영양분은 풍부해 다이어트할 때 빠져나갈 수 있는 영양분을 보충할 수 있다.

더불어, 귀리는 다이어트 외에도 효능이 많다.

귀리는 현미보다 3배 더 많은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 변비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를 완화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이는 귀리 안에 들어있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인슐린 수치를 안정화 시켜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이다.귀리우유를 만드는 방법은 무척 간단하다.

먼저, 귀리를 찬물에 30분 이상 불린다.

이때, 만약 먹기 좋고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려면 3시간까지 물에 충분히 불리는 것이 좋다.

귀리를 불렸다면 중불에서 15분 가량 볶아준다.

볶을 때, 살짝 눌러 납작하게 볶으면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으니 이 포인트를 알아두자.

볶은 귀리 두 스푼을 우유 200ml에 넣고 섞어준다면 아침식사 대용으로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삼시 세끼를 모두 이것으로 먹기 보다 간단한 대용식으로만 활용해야 한다.

만약 귀리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귀리 속에는 '퓨린' 성분이 많아 신장 결석을 유발할 수 있어 신장 기능이 좋지 않다면 귀리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