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과도한 스트레스와 잦은 야근을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는 '고혈압'이라는 불청객이 나타날 수 있다.

기존의 고혈압은 중·장년층에게서 많이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30대~40대 사이에도 고혈압 환자가 급증하고 있어 나이와 관계없이 고혈압을 예방하는 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고혈압은 증상 발견이 어려워 방치되기 쉽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기도 한다.

때문에 잘못된 생활습관으로 인해 혈압 수치가 다소 높다면 생활습관 개선 및 자신의 혈압에 주의를 기울여 혈압 정상수치로 낮추는 법을 따라해보자.

이에 고혈압 예방하는 법과 고혈압 증상에 대해 제대로 살펴보자.고혈압은 혈관에 가해지는 혈류의 압력이 높아져 '혈압이 지속적으로 정상 기준보다 높은 상태'로, 최근 진단 기준이 바뀌면서 수축기 혈압이 13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80mmHg 이상인 경우에 고혈압을 진단한다.

이는 성인의 약 30%가 고혈압을 호소할 정도로 가장 흔한 만성질환이다.

보통 고혈압은 50·60대의 노인에게서 많이 발견되었지만 최근에는 30·40대의 젊은층들이 고혈압 위험 요소인 ▲흡연 ▲음주 ▲나트륨 과다 섭취 ▲스트레스 등에 쉽게 처해지면서 고혈압을 진단받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하지만 젊은 층의 경우 이 질환에 대한 인지도가 낮기 때문에 치료를 소홀하기 마련이다.

이 때문에 고혈압 합병증이 발생되며, 2차성 고혈압이 나타나 다양한 심혈관질환을 동반할 염려가 있어 절대 방심하거나 방치해선 안된다.

따라서, 집안의 고혈압 가족력을 갖고 있거나 비만, 고지혈증, 흡연 등 고혈압의 원인이 되는 요소를 갖고 있다면 예방 및 관리를 더욱 각별히 해야한다.생활 속에서 실천 가능한 고혈압 예방법은 바로 고혈압은 유발하는 요인을 없애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먼저, 흡연은 동맥경화를 촉진시켜 고혈압 발생을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금연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술을 마실 경우 그 자체로 혈압이 높이 올라가기 때문에 과도한 음주는 피해야 한다.

게다가, 스트레스로도 고혈압 증상을 호소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극복할 수 있는 취미생활이나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도 고혈압을 예방할 수 있는 길이 된다.

이 외에도 체중을 조절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과 음식을 짜게 먹지 않는 등 식습관을 건강하게 하는 것도 고혈압 발생을 감소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