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건강] "다이어트는 물론 노화까지 방지해!" 아보카도 오일, 효능과 섭취 시 주의사항까지
수정일 2019년 12월 03일 화요일
등록일 2019년 12월 03일 화요일
▲(출처=픽사베이)

'숲속의 버터'라 불리는 아보카도는 많은 이들에게 건강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불포화 지방산,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등이 많이 들어있는 덕분에 세계에서 가장 영양가 높은 과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어 세계에서 인정한 10대 슈퍼푸드 중 하나이기도 하다. 최근에는 기네스북에 오른 아보카도 과육을 압착해 만든 '아보카도 오일'이 화제되고 있다. 이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포함하지 않고 100% 과육만 착즙해 풍부한 영양을 그대로 나타나낼 뿐더러 식자재로도 높은 인기를 가지고 있다. 이에 아보카도를 그대로 담아낸 아보카도 오일에 대해 제대로 살펴보자.

아보카도 오일, 생과일보다 영양분 더 많아

과육만을 착즙한 아보카도 오일은 '지방 잡는 지방'이라 불릴 만큼 각종 영양소가 농축되어 있다. 50ml의 아보카도 오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20개 이상의 아보카도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농축된 영양소가 엄청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때문에 생과일로 섭취했을 때보다 오일로 섭취하는 것이 12배 정도의 높은 효과를 느낄 수 있다. 또한, 아보카도 오일은 다른 기름에 비해 높은 발연점을 가져 영양소 파괴를 줄일 수 있으며, 모든 요리에도 활용 가능하다.

아보카도 오일, 알레르기 반응 주의해야

다양한 효능이 있는 아보카도 오일에도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우선, 아보카도에 관한 알레르기 여부로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의 경우 두드러기 등의 알레르기 반응이 동반될 수 있고, 아보카도 오일을 과다 섭취한 경우 구토, 설사, 메스꺼움 등이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되면 섭취를 바로 중단하고 서둘러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또, 아보카도 칼로리는 100g당 무려 187kcal로 칼로리가 높은 만큼 다이어트를 위해 아보카도 오일을 섭취할 계획이라면 적당량만 섭취해야 한다. 이에 1일에 1~2스푼 정도만을 섭취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