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독서는 우리들의 삶을 윤택하게 좋은 습관이다. 올바른 독서 자세는 정신을 집중시켜주고, 책 내용을 빠르게 이해하도록 돕는다. 하지만, 대부분 독서를 할 때 침대나 바닥에 엎드리거나, 아무곳에서나 삐딱하게 턱을 괴고 책을 보는 등 바르지 못한 자세로 오랜 시간 유지하게 된다. 이와 같은 자세는 척추통증 및 허리통증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척추측만증까지 발생하는 등 척추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이에 안정된 독서 자세부터 '책 읽는 아이' 만드는 비법까지 자세히 알아보자.

바르지 못한 책 읽는 자세, '허리골반통증' 조심하자!

독서는 지식과 교양을 쌓는 등 다양한 간접 경험을 할 수 있지만, 오랜 시간을 같은 자세로 보내기 때문에 독서 자세를 잘못 취하면 허리통증 및 척추통증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하루를 마무리한 후 자기 전 침대나 쇼파에서 독서를 하곤 한다. 이때, 침대 등받이에 비스듬히 기대거나 엎드려서 보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목뼈와 목 근육에 무리가 가기도 하고 특히, 허리에 큰 부담이 실리면서 목디스크나 척추측만증 등을 불러올 수 있다. 이 외에도 의자 앞으로 엉덩이를 빼 등받이에 기대어 독서하는 자세 등은 허리에 큰 부담을 줘 척추측만증, 허리디스크, 요추통증 등 척추 건강에 악영향을 주게 된다.

▲(출처=픽사베이)

아이의 '책 읽는 습관' 길러주려면?

아이들에게 독서는 다양한 것들을 전달해주면서 감성을 자극해주고 지식을 다루는 능력까지 키워준다. 또, 아이의 집중력 발휘에도 좋을 뿐 아니라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기도 한다. 따라서 책을 멀리하는 아이에게 독서 습관을 만들고자 한다면 아이에게 책을 읽는 즐거움을 찾아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한 달에 2~3번은 놀이와 독서가 공존하는 어린이 도서관에 가보는 것은 어떨까. 책으로 가득찬 공간에서 다양한 종류의 책들을 훑어 아이의 호기심을 일으키는 것만으로도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아울러, 책을 읽고 난 후 아이와 함께 책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눈다거나 아이의 관심에 대해 묻는 것도 아이가 독서의 즐거움을 찾는 방법이 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