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적 안질환 '백내장'…시야가 흐릿해진다면?
수정일 2019년 12월 04일 수요일
등록일 2019년 12월 04일 수요일
▲(출처=픽사베이)

노인성 안질환에는 백내장이 있다.

특정 원인이 없어도 나이를 먹음에 따라 피할 수 없는 노화에 따라 누구나 걸릴 수 있다.

백내장은 수정체가 혼탁해지면서 나타나게 된다.

수정체란 카메라 렌즈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수정체가 혼탁해지고 뿌옇게 변하면 빛이 안구 내로 들어올 때 방해하는 역할을 해 물체가 여러 개로 보이는 등의 백내장 증상이 나타난다.

노화가 원인이 되는 백내장이 더 흔하지만 외상, 당뇨병 역시 원인이 될 수 있다.

중 가장 먼저 나타나는 것은 시력의 변화다.

눈앞이 뿌예지고 물체가 흐릿하게 보일 수 있다.

백내장이 점점 진행되면서 물체가 두 개로 보일 수 있고, 겹쳐보일 수 있다.

눈부심이 심해져 빛을 보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고 증상이 악화되면 눈동자가 혼탁하게 변하는 것을 겉으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런 백내장 증상을 방치하면 안통이나 두통, 충혈 등의 추가적인 증상들을 가져올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를 할수록 좋다.백내장을 치료하는 대부분의 방법은 수술이다.

수술은 제기능을 못하는 수정체를 제거하고 인공수정체를 삽입한다.

수술시간은 30분 저옫다.

백내장 수술은 합병증에 대한 위험부담이 적기 때문에 안심하고 받을 수 있다.

백내장 수술 후 노안 증상이 완화되진 않기 때문에 돋보기가 필요할 수 있다.백내장은 대부분은 노화가 원인이 된다.

따라서 백내장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눈의 노화를 막는 음식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된다.

우선적으로, 당근에는 비타민A와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눈의 노화를 방지하는 음식이다.

다음으론, 아보카도 역시 루테인, 베타카로틴 등이 풍부해 백내장 예방에 좋은 음식이다.

이외에도 아로니아, 블루베리 등이 있다.

음식으로 챙격먹기 힘든 상황이라면 영양제를 먹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