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손가족도 지원받을 수 있어… 한부모가족 신청 어떻게 할까
수정일 2019년 12월 05일 목요일
등록일 2019년 12월 05일 목요일
▲(출처=픽사베이)

정부는 국민들이 안정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여러 방면에서 복지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그 사이에서도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출산과 양육 관련 지원들이 시간이 흐를수록 지원내용이 확대되고 있다. 출산장려금, 아동수당, 육아휴직 등이 많이 알고 있는 출산, 육아 관련 정책들이다. 이외에도 아이를 키우는 데 있어 양육비 고민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특히 혼자서 육아를 할 땐 다양한 이유로 인해 경제적 활동에 제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힘든 부분이 많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 나라에서 지원하는 혜택을 받는 것이 좋다. 추가적으로 지역별로 존재하는 복지혜택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2019 한부모가족 지원혜택 조건

한부모가정 지원 혜택은 아동양육비, 추가 아동 양육비, 학용품비, 생활보조금 등이 있다. 아동 양육비는 저소득 한부모 가족의 만 18세 미만의 자녀에 한 해 1인당 아동 양육비를 지급한다. 추가 아동 양육비 지원 혜택은 조손가족, 만 25세 이상 한부모의 만 5세 이하 자녀에게 추가적으로 지급한다. 학용품비 지원 혜택은 한부모가족의 중학생 및 고등학생 자녀가 받을 수 있다 생활보조금은 한부모가족 복지시설에 입소한 저소득 한부모가족이 지원받을 수 있다. 한부모가족 지원대생은 소득인정액이 기준중위소득 52% 이하이고 만 18세 미만의 자녀가 있는 한부모가족, 조손가족이다.

한부모가족자녀 혜택 신청방법

양육수당 신청방법은 관할 주민센터에서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할 수 있다. 교육비 지원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으론 할 수 없고 관할 읍면동사무소를 방문해야 한다. 복지시설 지원 신청방법은 시, 군, 구청을 비롯한 해당시설에 전화로 신청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지역별로 한부모가족을 지원하는 다양한 복지정책이 있으니 해당사항이 있는지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