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픽사베이)

알 만한 사람은 다 안다는 '크릴오일'. 크릴오일은 청정지역인 남극해에서만 서식하는 '크릴'이라고 하는 아주 작은 갑각류에서 추출한 오일을 말한다. 크릴오일에는 지방을 녹이는 성분은 물론 여러 영양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는 건강식품이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실시간 검색어에 종종 등장하는가 하면 홈쇼핑까지 전 유통망을 초토화시키고 있다 한다. 이 같은 크릴오일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관 속 노폐물을 없애 혈관 질환을 개선하며 내장지방을 녹이는 등 다이어트 효과에 탁월해 건강식품 혹은 다이어트식품 시장 사이에서 종종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처럼 이슈되고 있는 크릴오일을 구매할 때 효능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좋지만, 섭취 시 부작용과 크릴오일 제품 고르는 법에 대해서도 제대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크릴오일의 효능, '내장지방 감소시켜'

크릴오일은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로 인해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을 감소시켜주고 혈관 속에 쌓인 기름때를 제거해준다. 특히, 크릴오일에 함유된 인지질은 친수성과 친유성의 성질을 가져 물과 기름에 잘 녹고 체내 영양소 흡수를 빠르게 할 뿐만 아니라 세포 생성 및 유지에도 기여한다. 이에 따라 몸 속 지방을 잘 녹여 '지방을 녹이는 지방'이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피부 노화 방지 및 치매 예방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크릴오일 선택 시 '인지질 함량' 확인!

최근 크릴오일 효능이 여기저기서 화제되고 있는 만큼 여러가지 크릴오일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 가운데서 품질이 좋은 제품들도 출시되고 있지만 이와 달리 저품질의 제품도 많으므로 구매 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크릴오일 제품을 선택할 경우 먼저 인지질의 함유량을 따져봐야 한다. 이것 때문에 크릴오일을 먹는다 할 정도로 인지질은 혈관에 쌓인 기름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높은 인지질 함량을 가진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또, 오일류를 분리할 경우 다양한 용매를 사용할 수 있는데, 헥산과 아세톤같은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 제품을 선택할 땐 NCS 추출방식 또는 무화학 추출방식의 제품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크릴은 산패가 굉장히 빠르기 때문에 수확한 뒤 배 위에서 바로 가공한 선상가공 제품으로 구입해야 한다. 이 밖에도 안전원료 인증제도로 엄격한 검증을 통과한 원료에만 부여하는 GRAS 인증을 받은 제품인지 체크해보는 것도 필요하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