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상상하는 것보다 간단하지 않다(사진=셔터스톡)
 

관계를 유지하는 것은 생각하는 것만큼 간단한 일이 아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계에서 점점 더 복잡해지고 어려워지는 것이 바로 관계다.

사실 좋은 관계는 하룻밤 만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최상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헌신과 약속, 용서와 노력이 필요하다.

전문가들은 최고의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기성세대의 가치관으로부터 배우기

지난 수십 년 동안 관계의 역동성은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있다. 여성들은 재정적으로 독립했으며 자신의 욕망에 대해 당당하게 주장할 수 있게 됐다.

반면 남성은 정서적으로 영리해졌으며 자신이 감정을 표현할 수 있게 됐다. 하지만 현대식의 사고방식이 지배하는 오늘날에도 할머니 세대가 전해주는 교훈이 도움이 될 때가 있다.

오늘날의 기준에서 보면 대부분 고리타분한 과거의 유물로 치부할 수도 있지만 강력한 관계를 구축하는 데 가치가 있다는 것이 입증됐다.

- 애인에게 보내는 로맨틱한 제스처를 멈춰서는 안 된다. 다정한 말을 나누고 아주 간단하고 저렴하더라도 선물을 주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 애인에게 최고의 모습을 보일 수 있게 노력해야 한다. 직장일이나 가정일로 피곤에 찌들 수 있지만 밤에 서로를 만나기 전에 깔끔하고 단정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 

- 여성성을 보여주는 것은 여자 입장에서 선택 문제지만 남성의 자아를 10배 가량 높일 수 있다. 이러니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지 않은가?

- 애인의 외모와 영리함에 항상 관심을 갖고 칭찬을 아껴서는 안 된다. 그리고 서로 대화하고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된다.

- 집에 돌아오면 언제나 키스나 포옹으로 맞이한다. 그리고 함께 많든 음식을 즐기는 것도 좋다. 연구에 따르면, 함께 식사를 하게 되면 커플 간의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 함께 좋은 시간을 보내야 한다. 같이 손을 잡고 산책을 한다거나 전시회를 보고 좋아하는 아이스크림이나 차를 마시는 것이다. 여기에서 핵심은 단순한 일을 같이 즐긴다는 것이다.

- 서로에게 공간을 만들어줘 혼자서 하고 싶은 일은 할 수 있게 한다.

- 모든 일을 유머를 가지고 대해야 한다. 연구 결과, 함께 웃는 커플이 관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 애인과 데이트를 할 때에는 휴대폰은 멀리해야 한다. 스마트 기기를 들여다보는 대신 서로의 눈을 마주쳐야 한다. 서로의 눈을 오래 바라볼수록 사랑의 불꽃이 더욱 가속될 수 있다. 이 때 손을 잡아야 한다.

- 은밀한 분위기를 자주 연출해야 한다. 규칙적인 성관계는 삶의 의미를 부여하기 때문에 파트너의 유대감을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연구에 따르면, 평균 성인은 1년 동안 총 54회의 성관계 (1주일에 한 번)를 즐기고 있다.

- 아직 결혼을 하지 않은 경우 동거를 할 필요는 없다. 여러 연구에 따르면, 아직 결혼 전인 커플이 함께 살게 되면 일반적으로 이혼 위험이 높다. 시간을 천천히 가져야 한다.

- 연애편지나 간단한 문자를 자주 보내야 한다. 이는 절대로 구식이 아니다. 이 같은 행동은 로맨틱한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 정직해야 한다. 정직하고 유익한 대화는 건강한 관계의 토대가 된다.

- 서로에게 든든한 지주가 되고 팀을 이뤄야 한다. 절대로 사람들 앞에서 싸워서는 안 된다. 그리고 가사일은 공평하게 분배해야 한다.

만족스로운 관계의 핵심은 성관계 규칙을 만드는 것이다(사진=셔터스톡)

파트너를 위한 성관계 규칙

관계를 유지하는 핵심은 성관계 규칙을 세우는 것이다. 그러나 이는 하나의 기준이기 때문에 서로의 합의하에 바꿀 수 있다.

견고한 성생활을 보장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관계 초기에 많은 성관계를 갖는 것이다.

조지아대학 연구에 따르면, 같이 오래 사는 부부는 나이가 들어 성관계가 줄었더라도 관계를 시작하는 초기에 많은 성관계를 나눴다.

예를 들어, 관례를 시작하는 초기에 일주일에 두 번 가량의 성관계를 갖는 부부는 관계가 유지되고 10년 후 한 달에 3번 가량 성관계를 갖는다. 그리고 관계 초기에 일주일에 3번 가량의 성관계를 가진 커플은 10년 후 일주일에 두 번 가량 성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그리고 더 많은 성관계를 한 커플일수록 함께 있는 시간이 행복해진다. 성관계의 올바른 시간은 두 사람 모두가 행복한 시간의 양이다.

또 다른 연구에 따르면 남성이 먼저 성관계를 시작하고 침실에서 구속 받기 싫어하는 반면 여성은 침실 안팎에서 사랑과 다정함, 칭찬을 원한다.

 

오래 지속하는 관계 만들기

여러 연구에서 제안하고 있는 관계를 오래 지속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항상 친절하고 자신의 사랑에 대해 끊임없이 표현한다. 애인을 위해 사소한 일이라도 실천한다.

- 사려 깊게 말하고 결정한다.

- 정서적인 지지를 받기 위해 외부와 우정을 쌓을 수 있게 격려한다.

- 정서적인 드라마나 영화를 함께 본다. 로맨틱 코미디는 관계 요법의 한 방법일 수 있다. 그리고 드라마나 영화에서 등장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것도 건설적인 대화가 될 수 있다.

커플이 함께 새로운 장소를 찾고 새로운 일을 하면 삶의 관점을 넓히고 헌신의 정도를 강화할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