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은 비즈니스로까지 확장될 수 있는 여러 장점들이 존재해 기업들에게 많은 인기를 누린다(사진=셔터스톡)

전 세계 2,500만 곳 이상의 기업이 인스타그램을 자사의 비즈니스에 활용, 2억 명이 넘는 사용자가 매일 하나 이상의 비즈니스 프로필을 방문하고 있다.

소셜 미디어란 사용자들이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실시간으로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된 웹사이트 혹은 응용 프로그램을 의미한다.

지난 2000년대 후반 시장에 처음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많은 인기를 얻고 있는데, 온라인으로 친구나 다른 이들에게 자신의 사진이나 영상, 게시물들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성공 요인으로 꼽힌다.

그리고 이같은 소셜 미디어 중심의 생활 방식은 사람들이 생활하고 사업하는 방식도 변화시켰다. 특히 인스타그램의 경우 개인적인 친목뿐 아니라 비즈니스로까지 확장될 수 있는 여러 장점들이 존재해 더 많은 인기를 누린다. 

인스타그램은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 무료료 다운로드할 수 있는 소셜 네트워킹 앱에 불과할지 모르지만, 사진 편집 기능이나 효율적인 마케팅 기술을 접목시킬 수 있다는 점이 큰 특징으로 작용하는 것.

이 앱은 스탠포드를 졸업한 케빈 시스트롬과 마이크 크리거가 지난 2010년 설립했으며, 이후 2012년 페이스북에 인수하면서 현재는 10억 명에 이르는 활성 사용자들을 확보하고 있다.

 

마케팅 도구로서의 인스타그램

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2500만 곳 이상의 기업이 인스타그램을 자사의 비즈니스에 활용, 2억 명이 넘는 사용자가 매일 하나 이상의 비즈니스 프로필을 방문하고 있다.

그만큼 인스타그램 내 참여도 및 브랜드 충성도가 높은 것으로, 이는 기업 입장에서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새로운 홈으로 각광받는다. 

이와 관련, 인스타그램을 마케팅 도구로 사용해 브랜드의 접근 범위와 관심도를 높일 수 있는 단계는 다음과 같다. 

사람들이 보통 브랜드나 업체를 검색할때 인스타그램을 활용한다는 점을 고려, 인스타그램 프로필을 새 홈페이지로 만드는 것이 좋다.

브랜드에 대한 이야기를 전달하기 위한 전략적인 프로필 계획 및 작성에 돌입해야하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방문객들을 팔로워로 만드는 것이다.

타깃 고객과 콘텐츠 선호도를 파악해야한다. 이를 위해서는 연령과 출신지, 위치 등의 인구통계학적 정보와 가장 활동적인 시기를 살펴볼 수 있어야한다. 

가능한 한 자주 고객들과 소통해 마케팅 노력을 극대화해야한다. 이들의 의견 및 코멘트에 응답하고 스티커 및 스토리를 사용해 피드백을 받는 것으로, 이같은 상호작용은 고객 만족과 가시성을 높일 수 있다. 충성도 높은 소비자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또 제품의 태그 지정과 IGTV, 해시태그 바이오의 프로필 링크, 쇼핑 스토리 같은 새로운 기능을 적극 사용해 팔로어들을 총성도 높은 고객으로 만드는데 적극적이어야한다.

이와 관련해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몇 가지 팁은 다음과 같다.

시장 서비스나 제품을 효율적으로 판매할 수 있는 인스타그램 기능을 검색하고 가장 적합한 것을 선택할 수 있어야한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24시간 동안 대상 고객들의 흥미를 자극하는데 매우 유용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데 걸맞는 기능이 될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 독창적인 사진과 비디오를 게시하는 등 창의력을 발휘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재미있고 흥미를 끄는 게시물은 사용자들이 다른 친구나 동료에게도 공유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브랜드에 대한 무료 홍보로 이어질 수 있다.

UGC(사용자가 제작한 콘텐츠)를 공유하면서 참여를 강화시키면, 사용자 참여와 판매 전환 기회가 증가될 수 있다. 이는 해당 브랜드를 보다 인간적이고 친근하게 보이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브랜드 홍보를 위해 해시태그를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브랜드를 더 잘 식별할 수 있도록 사업명과 함께 해시태그를 달면 사용자들에게 더 쉽게 기억시될 수 있어서다. 이에 가능한 모든 게시물에 사용하면 좋다.

인스타그램에 독창적인 사진과 비디오를 게시하는 등 창의력을 발휘하는 것은 마케팅에 있어 중요하다(사진=셔터스톡)

올해 인스타그램 업데이트

내년의 마케팅 아이디어 전략을 보다 잘 구사하고 싶다면, 올해 이미 출시된 새로운 기능들을 대략적으로 파악해두는 편이 낫다. 2019년 출시된 중요한 기능 중 일부를 소개한다.

2월

IGTV의 가장 큰 새로운 기능 중 하나는 바로 알람 기능으로, 알람을 통해 팬들은 자신이 팔로우한 시리즈의 새로운 에피소드를 그때 그때 알 수 있다. 실제로 IGTV는 미리보기가 피드에서 재생되기 시작하면서 시청률이 증가했다.

3월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이 시작되면서 인스타그램을 통한 쇼핑도 쉬워졌다. 앱에서의 구매가 매우 간소화됐기 때문이다.

5월

게시물의 좋아요 수를 숨기는 기능에 대한 시험이 캐나다에서 진행됐다. 게시물의 총 좋아요 개수를 공개적으로는 숨기고 사용자 개인적으로만 확인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6월

유료 파트너십 기능은 인플루언서들의 게시물을 광고로 변환시켜, 이들의 게시물을 더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접근시킬 수 있도록 했다.

7월

좋아요 숨기기 기능이 호주와 뉴질랜드, 브라질, 아일랜드, 이탈리아, 그리고 일본 등의 6개국으로 확장됐다. 이 기능의 목적은 더 이상 호감도가 아닌 제품의 진정성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9월

IGTV 콘텐츠에 유료 파트너십 태그가 제공되면서, 마케팅 담당자들은 이 플랫폼을 사용해 긴 형식의 동영상을 게시할 수 있게 됐다. 동시에 18세 미만의 사용자에게는 다이어트와 성형수술에 대한 게시물이 제한된다.

10월

신제품 출시 스티커를 사용자의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추가하면, 제품 구매가 가능할 때 알림을 보낼 수 있다.

인스타그램은 최근 증강현실(AR) 광고 세계에도 뛰어들었다. 이에 따라 새로 출시된 '탭 투 트라이 온 더 애드' 옵션을 통해 사용자들은 제품을 테스트할 수 있다.

이미 나스와 레이밴, 마이클 코어스가 참여하는 중으로, 이를 통해 기업은 고객 참여를 극대화하고 보다 빠른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됐다.

또 휴가 기간에 맞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메신저를 통해 접근가능한 새로운 맞춤형 스토리 템플릿(색상, 음악, 콜-투-액션 효과 등 포함)도 출시됐다.

내년 마케팅 아이디어 전략을 보다 잘 구사하고 싶다면, 올해 출시된 기능들을 대략적으로 파악해두는 편이 좋다(사진=셔터스톡)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