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GettyImagesBank)

미세먼지 기승으로 남은 연차휴가를 사용해 해외여행을 떠나고자 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12월 해외여행 추천지로 가볼만한곳은 단연 동남아다. 열대지방에는 망고, 코코넛 등 맛있는 과일을 저렴하게 맛볼 수 있고 리조트나 호텔 등 숙박시설 물가가 저렴하기 때문이다. 해외여행이나 해외출장을 위해서 반드시 소지해야 하는 것이 바로 여권이다. 국내 추천 여행지로 손꼽히는 제주도·부산김해·양양공항 등을 제외한, 대한민국 이외 국가로 떠날때 여권을 소지해야 공항에서 체크인과 수화물붙이는법, 출입국심사가 가능하다. 여권은 해외에서 인정되는 신분증을 말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여권발급 신청을 하기 위해서 본인 증명사진을 준비해야 한다. 아직 여권을 발급받지 않은 경우 혹은 여권 유효기간이 만료된 경우, 여권분실이나 여권갱신 및 재발급이 필요하다면 신규 여권발급이 필요하다. 이때 6개월 이내 여권 증명사진을 준비해야 하므로 달라진 여권사진 규정과 여권사진 사이즈를 확인한다. 여권은 처음 발급받거나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신규발급을 받아야 한다. 여권 발급 신청하기 위해 여권 발급 장소인 각 지역 지자체, 구청 등에 여권 갱신 준비물을 소지해야 한다. 여권 재발급 준비물은 여권발급신청서, 여권용 사진, 만료된 여권, 가족관계증명서, 신분증, 병역관계서류 등이다. 여권 발급 비용은 유효기간 10년 여권 48면 수수료 53,000원, 24면 수수료 50,000원이다. 5년 여권은 48면 45,000원, 24면 42,000원이다. 일회용 여권 종류인 단수여권 가격은 1만5000원~2만원이며, 복수여권 10년 가격 비용은 사증 여권지가 18매인지 25면인지에 따라 차이가 난다. 구청 등 여권발급 시간은 보통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아기·어린이·미성년자 여권 발급 준비물은 부모 여권발급 동의서와 가족관계증명서다. 여권 발급 기간은 최대 일주일 소요된다. 여권 영문이름 표기법은 원하는 대로 영문이름 표기 책자를 참고할 수 있으나 영문이름 변경 절차가 까다로워 정확한 로마자를 등록한다. 중국여행의 경우 중국 비자발급하는법이 필요하다. 한편, 2019 9월부터 국제운전면허증 발급에 따라 영문 병기 운전면허증의 경우도 최근 6개월 이내 증명사진 준비물을 필요로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여권만들기 규정에 어긋나면 여권접수 지연이나 거절(거부) 사례가 적지 않다. 여권사진 기준에 귀가 보여야 한다는 규정이 완화되면서 억지로 귀가 보이지 않게 사진을 찍어도 무관하다. 여권사진은 3.5cm*4.5cm 천연색 상반신 정면사진을 찍는다. 머리 길이는 정수리에서 턱까지 3.2~3.6cm다. 여권발급이나 여권갱신 시 여권사진 잘 찍는 사진관과 스튜디오는 이미 여권 크기 규정을 인지한 바 여권사진 잘 찍는 곳을 찾기만 하면된다. 촬영후 인화지 인쇄된 증명사진 중 포토샵(뽀샵)이 심한 보정사진은 쓸 수 없다. 흰배경에 테두리가 없어야 하며 그림자와 빛반사가 있는 것은 사용할 수 없다. 간혹 셀프여권사진 찍는법으로 촬영한 경우 반사판 및 촬영장비가 마련되지 않아 여권신청거부 당하는 경우도 있다.

 

여권사진 및 증명사진 잘나오는법으로 배경과 옷이 구분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여권사진 옷색깔은 흰색이 아닌 것으로 준비한다. 치아가 조금 보이는 것은 괜찮다. 앞머리는 두 눈썹을 전부가려서 안된다. 만일, 성형수술이나 다이어트를 해서 얼굴이 변했을 때 본인 판단하에 여권 재발급을 받는다. 눈썹은 좌우대칭을 맞추고 피부 메이크업은 매트하게 화장한다. 자연스러운 컬러 립스틱이나 틴트를 바르고 짙고 어두운 색깔 옷을 입을수록 얼굴이 환하게 나온다.

 

저작권자 © 리서치페이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